"그런 차를 본 적이 없습니다."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화려한 모터스포츠 행사 중 하나입니다. 올해도 고 켄 블록(Ken Block)을 추모하기 위해 톰 크리스텐슨(Tom Kristensen)이 운전석에 앉은 아우디 S1 후니트론(아우디 S1 후니트론)이 온통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Text: AUDI AG - Photo: Patrick Runte

The Audi S1 Hoonitron in front of Goodwood House.

크리스텐슨 씨, 우선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가 그토록 특별하고 상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굿우드는 자동차나 기술에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자동차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관련됩니다. 그런 면이 제가 굿우드에서 느낄 수 있는 인간적 요소이죠. 물론 찰스 씨가 이런 인간적인 요소를 보장합니다.

페스티벌의 주최자인 리치몬드 공작인 그레이스 찰스 리치먼드(Grace Charles Richmond)를 말하시는 건가요?

예. 처음 그분을 뵀을 때 즉시 팬이 되었고 지금까지 수년 동안 팬입니다. 전체 행사는 그와 그가 참여시킨 사람들을 통해 발전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곳은 실제 제 집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제 집 중 하나입니다.

그럼 잉글랜드 남부 지역을 자주 방문하시나요?

저는 이곳에서 열리는 다양한 모터 스포츠 행사 때문에 일년에 몇 번씩 이곳을 방문합니다. 이 곳은 특별하다고 생각해요. 경마와 리바이벌을 열고 심지어 이곳에서는 개들의 축제인 '굿우프'도 개최합니다. 모터 스포츠는 언제나 이곳 굿우드 하우스의 가족 유산이 되었습니다.

Tom walks across the festival area.
On the door of the Hoonitron, you can read the name Ken Block.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우디 S1 후니트론을 운전해 보라는 아우디의 요청을 받은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Tom Kristensen

아우디는 굿우드에서 다른 차가 아닌 아우디 S1 후니트론을 선보입니다. 대다수의 방문객은 이전에 이 차를 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이 차를 어떻게 설명하시겠어요?

이 차는 특히 켄 블록의 의견을 통해 드리프트의 분야에서 많은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아마도 가장 강력한 전기 드리프트 자동차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유명한 파이크스 피크 모델인 아우디 스포츠 콰트로 S1 랠리 차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제게는 이 차가 사실상 미래 지향적인 전기 버전입니다.

전설적인 힐크라임에 도전했습니다. 어떻게 주행하시나요?

확실히 매우 민첩하고 토크가 높으며 처음부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피크 성능에 도달했습니다. 차량 회전에 매우 효율적인 핸드 브레이크가 있고 모든 충격과 점프를 흡수하는 부드러운 서스펜션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확실히 '반칙적인' 차량이고 (이 말을 할 때 미소를 지었음), 이 차에 탄 경험은 정말 멋집니다. 이 차는 켄의 차로 예정되어 있었고 그는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저는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운전해 보라는 아우디의 요청을 받은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차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느꼈던 점은 무엇인가요?

한 번의 손가락 움직임만으로 4륜 구동에서 후륜 구동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가볍게 치면 엄청난 양의 전력을 통해 매우 빠르게 후진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후진을 할 때는 매우 으스스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가장 인상적인 특징은 바로 즉각적인 가속입니다. 사륜 구동으로 주행할 때 엄청난 초기 토크가 이루어집니다. 지금까지의 제 경력 중에 그런 차를 본 적이 없습니다.


Front view of the Audi S1 Hoonitron.

아우디 S1 후니트론은 원래 지난 1월 세상을 떠난 켄 블락만을 위해 아우디 스포츠에서 일회성으로 개발한 차량입니다.

켄 블록과 아우디 S1 후니트론이 주연을 맡은 엘렉트리카나 영상에 카메오로 출연했을 때 라스베이거스에서 처음으로 이 차를 보셨는데 어땠나요?

먼저 카메오 출연이 뭔지 몰라서 아들한테 물어봤어요. 라스베이거스에 와서 세트장에는 자정이 조금 지나 도착했고 밤에 촬영을 했어요. 저는 여기 굿우드에서도 켄을 몇 번 만났기 때문에 서로를 알고 있었지만 그때까지 후니트론은 사진과 설계도만 봤습니다.

그날 밤을 어떻게 기억하시나요?

우리는 스트립 대로 뒤 주차장에서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차에 대해 애기했고, 그의 딸이 랠리크로스에서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등 모든 것에 대해 얘기를 나눴고, 르망과 우리가 운전하고 있는 자동차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켄은 또 잉골슈타트에 있는 아우디 트래디션을 보러 어떻게 갔는지, 오래된 레이싱 카를 어떻게 구경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그런 다음 새벽 4시 30분쯤, 우리는 미국에서 큰 교차로 중 하나인 유명한 트로피카나 라스베이거스 교차로에서 촬영을 했습니다. 하지만 온갖 방향이나 각도에서 출연한 것은 저와 켄뿐이었습니다. 정말 재미있었어요. 우리는 라스베이거스에서 즐거운 밤을 보냈습니다.


The Audi S1 Hoonitron racing.

S1 후니트론을 운전했을 뿐만 아니라 르망에서의 아우디 역사를 기념하는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굿우드에 계셨습니다. 굿우드에서는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르망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굿우드에 참석하게 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르망과 아우디의 역사는 대단합니다. 아우디 R8 LMP, 아우디 R10 TDI, 아우디 R18 e-트론 콰트로 등 아우디가 자동차를 통해 달성한 성과는 정말 놀랍습니다. 저는 이 모델들을 모두 운전해봤습니다. 2000년부터 다시 굿우드 힐까지 아우디의 첫 르망 우승 차량을 운전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항상 소름이 돋고 차 안에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즐겁습니다. 저는 출발선에서 기다리는 시간조차 좋아합니다. 제가 타고 싶은 자동차는 몇 대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아우디 R8 LMP이 그중 하나예요.

르망 모터스포츠 시대는 개인적으로 어떤 의미였나요?

저는 매 순간을 사랑했고 진정으로 현재에 충실했던 시간 동안 레이싱을 할 수 있어서 축복 받았다고 생각하며, 자랑스럽고 행복했습니다. 그게 레이싱 드라이버로서의 일이라고 생각해요. 경계하는 법을 배우고, 지금 여기에서 아니면 적어도 다음 제동 지점과 코너까지 살아가는 법을 배웁니다. 그건 정말 대단한 삶이었습니다. 아드레날린을 가장 많이 분출하고, 가장 에너지가 넘치고, 가장 열정이 컸던 시간이었습니다.


Tom Kristensen jumps into the cockpit of an Audi R8 LMP1.
Several Audi racing cars.

과거에서 미래까지의 여정: 모터 스포츠와 모빌리티는 어디로 향하고 있나요?

저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모터 스포츠 전체가 새롭고 더욱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변하고 있으며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아이디어를 찾는 태도는 확실히 아우디의 창의적 DNA에 담겨 있습니다. 동시에, 빠르게 개발하고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모터스포츠보다 더 좋은 곳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레이싱 드라이버로서 다양한 기술과 접근법에도 개방적이며 현재 모빌리티 분야에서 몇 가지 흥미로운 발전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굿우드에서는 항상 그러한 발전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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