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Audi Q8 e-tron의 생산 과정

아우디 Q8 e-tron의 생산 과정은 전기 모터 생산부터 헝가리 죄르에서 벨기에 브뤼셀까지의 운송까지, 전체적으로 탄소중립 인증을 달성했습니다.

missing translation: fa.article-intro.reading-time – Copy: AUDI AG - Photo: AUDI AG – 05/17/2023

본 차량에 제공되는 에너지 소비량 및 탄소배출량은 NEDC가 아닌 WLTP를 기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An Audi Q8 e-tron{ft_q8-e-tron} SUV charging in front of a building.

2018년, 아우디 최초의 순수 전기차인 아우디 e-tron 및 아우디 e-tron Sportback의 양산이 시작되면서 헝가리 죄르에 위치한 아우디 공장은 새 시대를 맞았고, 이곳에서 생산된 전기 구동계는 벨기에 브뤼셀로 운송되었습니다. 이 생산 체계는 아우디 e-tron의 뒤를 있는 신형 아우디 Q8 e-tron¹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8년 이후, 아우디 헝가리 공장은 아우디 그룹 내 전기 모터 생산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기술적 기준을 충족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도 모범이 되었습니다. 아우디 헝가리는 지열발전소, 유럽 최대 규모의 옥상 태양광 시스템, 그리고 바이오가스 인증서 구매와 같은 친환경 조치를 통해, 환경 재무제표상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했습니다. 이러한 신형 아우디 Q8 e-tron 에 쓰일 전기 모터의 친환경 생산은 완성차 또는 탄소 중립 상태로 고객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생산 과정에만 국한 되지 않습니다. 브뤼셀까지의 운송 또한 탄소중립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탄소중립 생산을 향한 여정은 부품을 공장에서 브뤼셀 공장으로 부품이 출발하기 전부터 시작됩니다. 세계 최대 엔진 생산기지인 이곳에서는 약 5,000여 개에 달하는 부품의 97%를 재사용 포장재 및 특수 포장재를 사용해 자원을 절약하며 배송 및 보관합니다. 또한 이 공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99% 이상이 재활용됩니다. 아우디는 DB Cargo에서 운영하는 “그린 트레인(Green Trains)”이라는 친환경 운송 시스템을 이용해 벨기에로 운송합니다. 탄소 중립적이거나 탄소중립적 재무재표를 보유하고 있는 이 열차는 오스트리아를 통과할 때는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Dbeco Plus” 친환경 전력을 사용합니다. 이 전력을 이용할 수 없는 헝가리와 벨기에에서는 대신 “Dbeco Neutral”를 이용합니다. 후자의 경우, 운송에 이용되는 전력이 탄소배출권을 통해 상쇄되어 전기 모터의 생산과 죄르-브뤼셀 사이의 운송과 관련한 환경 재무제표에서 탄소중립성을 달성하게 됩니다.

A bodyshell in production.

벨기에 공장은 아우디의 전기차 전략의 중추적인 역할로, 2021년에는 총 43,866대의 순수 전기차를 생산했습니다.

헝가리 죄르에 위치한 아우디 물류센터 두 곳의 옥상에 총
160.000

규모의 태양광 설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열 발전소를 사용하여 매년 이산화탄소
18.000

절감하고, 이는 화석 연료 발전소에서 나올 수 있는 탄소 배출을 상쇄합니다.

브뤼셀 공장은
100

%

재생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을 공급 받습니다.

브뤼셀 공장은 탈탄소화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자동차 부문에서 세계 최초로 대규모 탄소중립 생산시설 인증을 받았습니다. 아우디 브뤼셀은 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이 목표를 달성했으며, 세 가지 핵심 요소에 집중했습니다. 첫째, 아우디는 2012년부터 완전히 녹색 에너지로 전환했습니다. 이를 위해 공장 부지에 약 107,000㎡ 규모의 지역 최대 규모의 태양광 시스템을 구축해 연간 약 9,000 메가와트시의 전력을 생산합니다. 둘째, 바이오 인증을 통한 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부지(생산동, 사무동 등)에 열을 공급합니다. 열 공급에 사용되는 물은 바이오가스 인증서로 보상받은 가스로 가열합니다. 1메가와트시의 가스를 사용할 때마다 1 메가와트시에 해당하는 원산지 증명서를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바이오가스는 프랑스에서 공급됩니다.

 

그래서 브뤼셀 공장에서 필요한 에너지는 재생 에너지로 100% 충당됩니다. 셋째, 기술적으로 피할 수 없는 약 5%의 탄소 배출량은 탄소 크레딧이라는 프로젝트로 상쇄해 탄소 중립의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브뤼셀 공장에는 매일 500곳 이상의 공급업체로부터 4,000가지 이상의 부품과 부속품을 열차나 트럭으로 공급됩니다. 이에 아우디 브뤼셀은 처음부터 기반시설 관련 프로세스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설계해 에너지 요구량을 줄이겠다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이를 실행하고자 현대적인 물류 및 공급 센터인 “오토모티브 파크(Automotive Park)”는 자재를 공장에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기반시설을 제공하며, 생산 공장과 다리로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AGV를 통한 자동 물류 운송과 디지털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이 구조는 공장 내 스마트 물류 시스템과 통합해 생산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높여주고 있습니다.

 

생산 과정의 마무리 단계에서는, 공장 두 곳과 다양한 부서들 (생산, 물류, 지속가능성, 영업 등)에서 긴밀히 협력함으로써 아우디 Q8 e-tron¹의 생산 공정에 대한 환경 재무제표상 탄소중립¹을 확실하게 달성하여 고객이 완전한 친환경 차량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View of the interior of the Audi Q8 e-tron.

기본형 아우디 버추얼 콕핏의 그래픽은 충전 전력부터 주행 가능 거리까지, 전기차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표시합니다.

 
An Audi Q8 e-tron SUV stands in front of a building.

강렬한 인상

클래식 SUV와 쿠페 스타일의 Sportback를 막론하고 순수 전기차 아우디 Q8 e-tron는 진보적인 디자인, 긴 주행 가능 거리, 높은 축전 용량, 빼어난 기술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본 차량에 제공되는 에너지 소비량 및 탄소배출량은 NEDC가 아닌 WLTP를 기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