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테스트 통해 본 아우디 e-트론 vs 테슬라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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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이트론

비교 테스트 통해 본 아우디 e-트론 vs 테슬라 X

제품 이야기, 자동차 칼럼니스트 이완

아우디 이트론이 서 있습니다.

▶ 독일 전문지 테스트, 이러니 아우디 e-트론이 매력적일 수밖에

아우디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 e-트론이 한국 땅을 밟았다. 유럽에서는 이미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를 얻으며 경쟁자들을 따돌리고 고급 전기 SUV 판매 경쟁에서 압도적인 성적을 기록 중이다. 그렇다면 e-트론의 어떤 점이 소비자들을 매료시킨 것일까? 독일 유력 자동차 매체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이하 AMS)가 경쟁 모델들과 함께 비교 테스트를 한 내용이 있다. 그 결과를 잘 들여다보면 e-트론의 장점과 단점이 보인다. 지금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어떤 모델들이 함께 테스트 되었나?

    해당 매체는 4개 브랜드가 내놓은 고가의 전기 SUV를 한곳에 모았다. 테슬라 모델 X, 메르세데스 EQC, 재규어 I-페이스, 그리고 아우디 e-트론이다. 체급은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현재 유럽에서 이 4개의 모델은 럭셔리급으로 분류돼 함께 경쟁 중이다. 4개 브랜드가 내놓은 첫 번째 전기 SUV라는 점, 그리고 각 회사의 전기 SUV가 어떤 방향으로 나갈지를 가늠할 수 있는 모델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4개 모델의 기본 제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재규어 I-페이스 HSE, 메르세데스 EQC,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전장 / 전폭 / 전고 / 휠베이스 (mm) / 기본가(독일 기준)>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4901 / 1935 / 1629 / 2928 / 80,900유로
  2. 재규어 I-페이스 HSE
    4682 / 2011 / 1565 / 2990 / 79,450유로
  3. 메르세데스 EQC
    4762 / 1884 / 1624 / 2873 / 71,281유로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5052 / 1999 / 1684 / 2965 / 85,990유로
아우디 이트론이 충전하고 있습니다.

4개 전기 SUV 중 차의 크기는 휠베이스를 제외하고 모든 면에서 모델 X가 가장 크고 길고, 높다. 나와 있는 수치로만 보면 테슬라의 공간이 좋아 보이며, 의외로 전장이 가장 짧은 재규어 I-페이스가 긴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어 탑승객에 대한 고려에 신경을 많이 쓴 듯 보인다. 최근 독일에서 테슬라 X가 9만 유로 이상이던 롱레인지 가격을 내려 경쟁자들을 의식한 것으로 보이며, 그래도 여전히 4개 모델 중엔 가장 비싸다. 공차 중량은 아우디 e-트론이 2,565kg으로 가장 무거웠으며, 모델 X (2,533kg), EQC (2,495kg), I-페이스(2,208kg) 순으로 이어진다.

<마력 / 최대토크 / 배터리 용량 / 완충 후 최대 주행 가능 거리 (WLTP 기준)>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408PS / 664Nm / 95kWh / 417km
  2. 재규어 I-페이스
    400PS / 696Nm / 90kWh / 470km
  3. 메르세데스 EQC
    408 PS / 760Nm / 80kWh / 471km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510 PS / 660Nm / 100kWh / 505km
해당 비교 테스트가 실린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표지 / 사진=AMS PDF

전기차 구매 시 많이 신경 쓰는 것 중 하나가 충전 후 얼마나 멀리까지 갈 수 있는가 하는 배터리 용량 부분이다. 전기차는 외부온도, 주행 도로의 조건, 타이어의 크기 등에 의해 주행 거리는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해당 매체의 실제 측정 거리는 어땠을까? 참고로 이번 AMS의 테스트는 막 겨울에 진입하는 시점에 했고, 따라서 가을 (섭씨 18도 전후)에 측정했을 때와 비교해 약 10% 정도 테스트 거리는 줄어든다는 점을 밝혔다.

<유럽 공인 완충 후 주행 거리 / 해당 매체 도로 테스트 거리 >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417km / 339km / 편차율 81.29%
  2. 재규어 I-페이스
    470km / 361km / 편차율 76,80%
  3. 메르세데스 EQC
    471km / 317km / 편차율 67,30%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505km / 385km / 편차율 76,23%
아우디 이트론이 주행하고 있는 뒷모습

테슬라 모델 X가 가장 긴 거리를 달리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편차율은 아우디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하지만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테스트 결과만으로 배터리 성능을 단정 지을 순 없기 때문에 해당 모델들 구매에 관심이 있는 운전자라면 최대한 많은 실측 테스트 자료를 찾아 참고하는 게 좋다.

<트렁크 기본 및 최대 용량 / 풀 충전 시간 / 100km 주행을 위한 단기 충전 시간>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660 / 1725리터 / 8시간 25분 / 2시간 4분
  2. 재규어 I-페이스
    656 / 1453리터 / 13시간 7분 / 3시간 8분
  3. 메르세데스 EQC
    500 / 1460리터 / 11시간 9분 / 3시간 8분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745 / 2487리터 / 6시간 7분 / 1시간 7분
아우디 이트론 실내

완속 충전기는 모두 타입 2 (3상) 방식이었으며 테슬라가 가장 빨리 충전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다음이 아우디였고 나머지 두 개 모델은 긴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충전을 얼마나 빠르게 하느냐 역시 전기차를 선택하는 소비자에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이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

지금까지 드러난 비교 수치에서는 전반적으로 테슬라가 공간이나 배터리 충전 등에서 앞섰고 그 뒤를 아우디 e-트론이 바짝 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성능 평가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항목별 점수와 특이 사항을 정리해 봤다.

△ 차체 항목 (100점 만점 기준)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 71점
  2. 메르세데스 EQC 400 : 65점
  3. 재규어 I-페이스 HSE : 59점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 71점
아우디 이트론이 주행하고 있는 뒷모습

시트의 크기와 시트 주변 공간 등, 탑승자에게 제공되는 좌석의 여유도에서 아우디가 테슬라와 차이가 없거나 조금 더 나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실내 품질에 대한 시각적인 만족도에서는 아우디와 메르세데스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고 테슬라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조립 완성도 등, 실내 인상을 좌우하는 부분은 테슬라의 분발이 요구된다.

안전성 부분에서 가장 크게 점수가 갈린 것은 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 가능하냐 아니냐였다. 아우디 e-트론은 비교 모델들 중 가장 안전장치 선택 범위가 넓었다는 게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평가였다. 제동력 부분에서는 아우디와 테슬라가 나머지 두 개 모델보다 조금 좋았으며, 주행 시 안전성에서는 4개 모델 모두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 안전성 항목 (100점 만점 기준)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 78점
  2. 메르세데스 EQC 400 : 70점
  3. 재규어 I-페이스 HSE : 70점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 63점
아우디 이트론이 주행하고 있습니다.

<시속 100km에서 제동 시 (브레이크 차가운 상태 / 데워진 상태) 거리>

1. 아우디 e-트론 55 : 34.4m / 34.8m
2. 메르세데스 EQC : 35.5m / 35.8m
3. 재규어 I-페이스 : 36.4m / 35.7m
4. 테슬라 모델 X : 34.9m / 34.3m

△ 안락함 항목 (100점 만점 기준)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 94점
2. 메르세데스 EQC 400 : 87점
3. 재규어 I-페이스 HSE : 83점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 74점

아우디 e-트론이 다른 모델들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인 부분이 바로 안락함 항목이었다. 에어서스펜션은 표면이 매끄럽지 않았던 아스팔트 위에서 실력을 발휘했으며, 1열 좌석의 안락함도 상대적으로 나았던 것으로 평가됐다. 멀티미디어 항목과 냉난방 시스템 역시 탑승자에게 만족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실내 소음도는 총 4가지 주행 속도별로 측정했는데 e-트론이 1회로 가장 적은 소음이 실내에서 발생했다고 전했다. 아우디는 안락함 항목에 포함된 8가지 세부 항목 모두에서 기대할 만한 결과를 보여줬다.

아우디 이트론이 횡당보도에 정차한 모습

△ 구동 항목 (100점 만점 기준)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 57점
2. 메르세데스 EQC 400 : 54점
3. 재규어 I-페이스 HSE : 56점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 64점

테슬라 모델 X가 이 부분에서는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역시 앞서 소개한 것처럼 충전 속도의 우위가 이 항목 점수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최고속도 부분은 250km/h인 테슬라 모델 X가 180~200km/h로 제한된 다른 모델들에 비해 역시 좋은 점수를 얻었다.

△ 주행성능 (100점 만점 기준)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 64점
2. 메르세데스 EQC 400 : 68점
3. 재규어 I-페이스 HSE : 72점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 68점

지금까지 기를 못 펴던 재규어 I-페이스가 이 항목에선 가장 좋은 점수를 얻었다. 점수를 가른 결정적 기준은 역시 무게 차이였다. 재규어의 경우 다른 모델들에 비해 200kg~300kg 이상 무게가 가벼웠고, 이는 슬라롬 테스트, 추월 가속 항목에서 우위를 나타나게 했다. 조형성과 핸들링 능력 또한 재규어가 좋았고 그 뒤를 테슬라가 따랐다. EQC는 회전반경에서 우위를 보였다.

아우디 이트론이 서 있습니다.

△ 환경 점수(50점)를 포함한 지금까지 누계 점수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 396점
2. 메르세데스 EQC 400 : 375점
3. 재규어 I-페이스 HSE : 376점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 371점

△ 가격 (100점) 항목까지 포함된 최종 점수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 470점
2. 메르세데스 EQC 400 : 461점
3. 재규어 I-페이스 HSE : 448점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 444점

△ 해당 매체 최종 평가 (장점 부분만)

1.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 뛰어난 안락함과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
2. 메르세데스 EQC 400 : 적절한 가격으로 무난하게 2위에 랭크
3. 재규어 I-페이스 HSE : 이 사륜구동 전기 SUV는 역동성을 보임
4. 테슬라 모델 X 롱레인지 : 큰 배터리가 주는 넓은 주행 범위

아우디 이트론이 충전하고 있는 모습

◆ 안전성과 안락함으로 무장한 아우디 e-트론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테스트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테슬라 모델 X가 여전히 배터리 능력에서는 경쟁자들보다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그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았으며, AMS의 지적에도 있었지만 품질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부분은 테슬라에겐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또한 해당 매체는 가변(좌석 변형)적인 공간 콘셉트는 되레 공간을 낭비한다고 봤다. 크고 많은 짐을 싣고 내리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유럽인들의 트렁크 중요성을 생각한다면 이런 평가는 이해가 될 만하다.

재규어의 I-페이스는 전형적인 SUV의 이미지를 벗어던진 모델로, 실용성보다는 오히려 운전의 재미에 좀 더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충전과 관련한 부분, 그리고 배터리 용량은 해결되어야 한다. 공인전비와 실제 테스트 편차율이 가장 컸으며 충전 시간도 너무 길다. 메르세데스 EQC는 테슬라나 아우디와 비교하면 한 세그먼트 작다. 따라서 가격 경쟁력은 우위에 있으나 그것을 제외하면 딱히 EQC만의 매력 포인트로 내세울 만한 게 없어 보인다.

끝으로 아우디 e-트론은 총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거의 골고루 모든 영역, 모든 항목에서 무난하거나 우수한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안락함은 분명한 차이를 보일 정도의 우위에 있다. 또한 비록 돈을 들여야 하는 옵션이기는 하지만 다른 모델들과 비교해 가장 많은 안전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아우디 이트론이 서 있습니다.

물론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도 지적했듯 디자인의 보수성은 아쉽다. 새로운 전기 SUV 시장에 뛰어드는 만큼 조금 더 파격적이었더라면 어땠을까? 하지만 이는 취향의 문제일 뿐 장단점으로 분류할 성질은 아니다. 조향감이나 핸들링, 배터리 용량 등도 더 좋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판매량이 말해준다, 유럽인들이 아우디 e-트론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는 것을. 2020년 1분기 유럽에서 7,987대를 팔았는데 이는 재규어 I-페이스 판매량(2,106대)은 물론 EQC(1,505대)의 5배, 테슬라 모델 X (1,227대)보다 6.5배 더 판 결과다.

e-트론은 아우디의 첫 번째 전기차다. 모든 면에서 만족을 줄 수는 없다. 하지만 그간 테슬라가 지배하던 고급 전기차 시장에서 분명한 성과를 낸 고급 전기차임엔 분명하다. 환경적이고 그러면서도 편안하고 안전하다. 또 멀티미디어 활용도가 좋으면서 넓은 트렁크 공간을 가진 실용적인 차다. 이런 다기능 고급 전기 SUV는 많지 않다. e-트론이 매력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자동차 칼럼니스트 이완


*상기 이미지는 국내 판매 사양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차량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은 구매 시 제공되는 사용설명서와 별도 책자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구입한 차량의 실제 사양은 표시된 사양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모델은 공급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