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코리아 스토리

Audi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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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SUV의 정점’ RS Q8이 더욱 탐스러워 보이는 이유

    아우디 Q8을 좋아한다. 아우디답게 대형 SUV를 빚었기 때문에. 보통 대형 SUV는 크기에서 압도한다. 옆도 넓고 위도 높다. 큰 차를 좋아하는 사람에겐 그 자체가 매력이다. 인정한다. 대형 SUV의 위압감은 대형 세단보다 월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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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아우디 스티어링 휠의 비밀

    ‘자동차는 바퀴 네 개 위에 상자를 얹은 구조다.’ 자동차의 본질이나 기본 구조를 이야기할 때 자주 나오는 말이다. 굴러간다는 본질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바퀴가 꼭 필요하다는 뜻이다. 우연의 일치처럼 바퀴는 밖에는 물론 안에도 필요하다. 안에서 방향을 바꾸는 바퀴, 스티어링 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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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부터 달랐던 아우디, 달릴 줄 아는 브랜드의 DNA

    지난 8월 초, 고성능 콤팩트 세단 아우디 RS 3가 녹색지옥으로 불리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에서 소형차로는 가장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다. 르노 메간 RS 트로피-R이 가지고 있던 7분 40초 10의 기록을 7분 40초 748이라는 새로운 기록으로 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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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눈에 보는 아우디 고성능 S와 RS의 서열과 계보

    슈퍼카 출력이 300마력 대인 시절이 있었다. 공인된 내용은 아니지만 최초로 나온 슈퍼카는 람보르기니 미우라로 본다. 1966년 선보였고 350마력을 내는 V12 3.9L 엔진을 얹었다. 600~700마력은 되어야 슈퍼카 취급받는 요즘과 비교하면 절반에 불과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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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車 만드는 아우디가 플라스틱 재활용까지 신경 쓰는 까닭

    얼마 전 독일 베를린에서는 ‘그린 테크 페스티벌(GTF) 2021’ 행사가 열렸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하여 동시에 진행돼 전 세계의 친환경 기술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이 페스티벌에서 주인공은 단연 아우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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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RS 토크 스플리터,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4족이냐 2족이냐? 네 발로 걷는 동물과 다르게 인간은 두 발로 걷는다. 포유류 중에서는 유일하게 인간이 완전하게 두 발로 걷는다. 팔까지 다리로 친다면 인간도 네 발이 되겠지만, 땅에 닿는 부분만 따진다면 두 발이다. 동물의 4족 보행과 인간의 2족 보행은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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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Q4 e-트론 시승한 유럽 전문가들의 이구동성 관전평

    아우디는 지난 4월 브랜드 첫 콤팩트 전기 SUV인 Q4 e-트론과 쿠페 타입 Q4 e-트론 스포트백을 선보였다.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차 플랫폼 중 하나인 MEB를 통해 나온 Q4 e-트론은 폭스바겐 ID.4, 그리고 스코다 중형급 전기 SUV 엔야크 등과 함께 콤팩트 전기 SUV 시장을 흔들 기대주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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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끈한 아우디 Q5가 디스트릭트 그린을 만났을 때

    신형 아우디 Q5를 한참 쳐다봤다. 무엇보다 색이 독특해서. 녹색인데 밝거나 형광이 아닌 짙은 녹색. 공식 명칭은 디스트릭트 그린(District Green). 도회적인 그린이라고 해야 할까. 구역이라는 뜻처럼 확연히 주변과 자동차를 구분하는 독특한 녹색이다. 그러면서도 차체에 잘 스며들어 돋보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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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를 ‘쿨한’ 자동차로 보이게 하는 기술들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 아우디의 슬로건이다. 1971년 1월에 처음 내세웠다. 그로부터 50년이 지났다. 아우디는 슬로건에 걸맞게 나아갔다. 1980년에 사륜구동 콰트로를 적용해 랠리를 주름 잡았고, 1994년에는 아우디 A8에 전체가 알루미늄인 아우디 스페이스 프레임을 적용해 대형 세단의 가치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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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소 제로가 되는 그날까지!…아우디의 슬기로운 선택

    자동차는 화학과 깊이 관련 있는 제품이다. 제조 과정에서 들어가는 소재도 화학 제품이 많고, 타고 다니는 단계에서 사용하는 연료도 화학 산업에서 얻는다. 다행히 화학 지식이 빈약해도 차를 타고 다니는 데는 지장이 없다. 주유소에서 휘발유와 경유를 구분하는 정도의 상식만 갖추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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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건이 심장을 뛰게 해”...아우디 RS 6 아반트의 마력

    얼마 전 압트(ABT)는 창립 125주년을 맞아 특별 모델을 선보였다. 해당 모델 완판은 며칠 만에 이뤄졌다. 압트는 아우디 전문 튜너로 전신인 아우토우니온 시절부터 함께 사업을 펼쳐왔다. 그리고 지금은 최고의 튜너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그런 압트가 125주년 기념 모델로 선택한 자동차는 왜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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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가 ‘친환경’과 ‘프리미엄’을 함께 끌고 가는 방법

    친환경이라는 단어가 이렇게 익숙한 적이 없다. 모든 분야에서 친환경을 내세운다. 하나의 거대한 흐름으로서 우리 사회를 움직인다. 친환경은 이제 누군가의 구호가 아니다. 나라의 정책이자 사회의 맥락이다. 기업으로선 미래 운명이다. 친환경은 규제를 동반한다. 기업은 규제의 틀 속에서 사업을 영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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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 거면 제대로 해야죠’...아우디 전기차의 거침없는 질주

    전기차를 향한 속도전에서 아우디가 경쟁자들을 압도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 배터리 전기차 시장에 늦게 뛰어든 독일 자동차 업계는 안팎에서 쏟아지는 비판에 거의 매일 노출되다시피 했다. 특히 내부로부터 나온 자성의 목소리는 그 어떤 비판보다 뼈아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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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기술을 통해 본 운전자 시야 변천사

    몽골 유목민의 시력이 좋은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몽골 유목민의 시력은 대략 3.0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보통 사람의 최고 시력은 2.0이다. 시력 검사표에 2.0까지만 적혀 있어서다. 2.0만 되어도 꿈의 시력이라 여기는데, 3.0이라니 놀랍기 그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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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인들은 왜 아우디 A5를 전폭적으로 지지하는가

    독일의 최대 자동차 커뮤니티에 있던 아우디 포럼에서 누군가 A5를 사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질문자는 60대라고 자신을 밝혔다. 많은 A5 오너들이 추천 댓글을 달았는데 50대가 특히 많이 보였다. 독일은 국민 평균연령이 높다. 또 프리미엄급 자동차를 소유할 수 있는 경제적 여력도 나이가 들어야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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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중에 열 개 이상 알면 당신은 진정한 아우디 마니아

    ‘질문 금지!’ 제품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말이다. 질문 게시판을 분명히 따로 만들어 놨는데, 다른 게시판에 질문 글이 많이 올라와서 취한 조치다. 회원들은 질문 게시판이 이용자가 적으니 방문자도 많고 댓글도 잘 달리는 다른 게시판에 질문 글을 올린다. 질문이 나쁘지는 않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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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산이 변한다는 10년, 아우디 판매 트렌드 어떻게 달라졌나

    10년이 1년처럼 빨리 가는 시대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주변이 변하는 속도가 빨라졌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에서 보듯 예전에는 세상이 변하는 시기를 10년 단위로 생각했지만 요즘은 아니다. 10년쯤 전에 일어났을 법한 일도 막상 실제로 따지고 보면 1~2년 전 일이다. 상대적인 시간 변화가 아주 빨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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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Q5, 독일에서 볼보 XC60•BMW X3와 견줘봤다

    SUV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새삼스럽지도 않은 트렌드다. 한 자동차 시장 전문가는 대부분의 자동차가 SUV 형태로 만들어지는 시대가 곧 올 것이라는 극단적 예측까지 한다. 단점이 분명 존재함에도 SUV는 왜 이렇게 인기가 높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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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친절한 맹수를 봤나, 아우디 R8 V10 퍼포먼스

    왠지 경건한 마음이 들었다. 아우디 R8 V10 퍼포먼스가 내 앞에 멈췄을 때, 자세를 가다듬었다. 그래야 할 듯했다. 아니, 그러고 싶었다. 이 시대의 몇 안 남은 내연기관의 로망을 품은 자동차니까. 모두 배기량을 줄인 지 한참 지났다. 실린더 개수마저 다이어트를 감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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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e-트론 GT를 보고 감탄한 네 가지 지점

    아우디가 새로운 전기차를 전시했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다. 이름에 GT가 붙었듯 그란 투리스모다. 장거리를 빠르고 편하게 달릴 수 있는 자동차. 첫 번째 전기차인 e-트론은 SUV 형태였다. 접근성 높은 전기차로 첫선을 보였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는 보다 낭만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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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망 24시간 레이스에 복귀하는 ‘제왕’ 아우디의 큰 그림

    최근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 RS e-트론 GT를 발표한 아우디가 새로운 소식을 알렸다. 바로 2023년 르망 레이스로의 복귀다. 르망 24시간 레이스를 포함한 WEC 즉,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는 아우디에게 남다른 기억을 남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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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에 뜬 두 개의 태양, e-트론 GT와 R8

    R8에 이어 아우디를 대표하는 최고 모델이 하나 더 생겼다. 전기차 e-트론 GT다. 브랜드 특성이나 지향점에 맞는 전기차에 집중하기도 한다. 대표 브랜드는 아우디다. 아우디 전기차는 고성능과 최고를 지향한다. 모델 라인업 꼭대기에 전기차를 배치해서, 전기차가 브랜드의 최우선 순위이고 모든 기술과 역량을 쏟아부은 차라는 점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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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게, 하지만 더 좋게...아우디 S6의 절묘한 변화 [시승기]

    덜어내야 온전히 채울 수 있다. 무협지에서 보던 무공 수련법 같은 말이지만, 우리는 그동안 체감했다. 간결할수록 더 탐스러울 수 있다고. 아우디가 디자인으로 쌓아온 명성도 비슷한 맥락이다. 더 넓게 보면 아우디가 S라는 고성능 모델을 빚는 방식이기도 하다. 단지 디자인 얘기만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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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 어디에도 없는 감각적 SUV, 아우디 Q8 [시승기]

    생각보다 크다. 위압감도 상당하다. 당연한 반응이다. 아우디 Q7의 형제 모델이니까. 프리미엄 대형 SUV는 크기로 한 번, 고급스러움으로 또 한 번 놀라게 한다. 아는데도 실물을 본 순간, 탄성이 절로 터져 나온다. 단지 크기만의 효과는 아니다. 비율이 독특해서다. 낮고 넓다. 그런데 SUV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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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트론 전과 후, 아우디 전기차의 일관된 방향성

    아우디의 최신 전환점은 e-트론이다. 브랜드에서 처음 내놓은 순수 전기차다. 2015년 콘셉트카로 등장했고, 2018년 양산 모델이 선보였다. e-트론은 아우디 전동화의 시작점이고 고급 전기 SUV 시장을 주도하는 모델이다.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로 서서히 넘어가고 있다. e-트론 전과 후, 아우디가 추구하는 전기차 전략도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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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쿠페는 아름답다

    낮은 차체와 낮은 지붕에 2명, 혹은 4명이 타는 2도어의 스포티한 자동차를 우리는 흔히 쿠페(Coupe)라고 한다. ‘자르다’라는 뜻의 이 프랑스 단어는 소수 인원을 태우는 짧은 바디의 마차에 쓰이며 알려졌고, 자동차로 넘어오며 실용성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멋과 운전의 재미를 우선 고려한 자동차에 사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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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평정’ 아우디 e-트론, 테슬라 모델 X보다 5배 더 팔렸다

    유럽은 여전히 작은 차들이 시장을 주도한다. SUV가 강세라고는 하지만 그 SUV조차 콤팩트한 모델들의 인기가 높다. 또 하나의 특징이라면 변화폭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시장 자체가 보수적이란 의미다. 새로운 것, 낯선 것이 자리 잡기까지 상대적으로 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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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RS e-트론 GT, 독일 3대 전문지 시승 평가

    아우디가 자신들의 두 번째 전기차이자 첫 스포츠 전기 세단 e-트론 GT를 내놓았다. 포르쉐와 함께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용으로 설계한 J1 플랫폼을 통해 나온 이 모델은 타이칸과 약 40%의 부품을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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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고성능 라인업에 S와 RS가 공존하는 이유

    발상의 전환은 성공했다. 사람들은 편안하면서도 짜릿한, 상반된 특성을 만끽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한 대로 양 극단을 즐기는 활용성에도 매력을 느꼈다. 기존 라인업의 상급 모델로서 가치도 빛났다. 고성능이 차의 성격은 물론 고급의 한 요소로도 자리 잡은 셈이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고성능 모델은 없던 시장을 만들어 가치를 쌓았다. 프리미엄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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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의 2021년, 1년 365일 기분 좋은 축제가 이어진다

    자동차는 기념일을 잘 챙기는 분야 중 하나다. 신차 생산, 모터스포츠 참가, 주요 인물의 활동, 특정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일을 벌이다 보니 기념일이 많이 나온다. 역사가 오래된 브랜드라면 기념할 일도 많다. 활동의 범위가 넓고 깊이가 깊다면 기념일의 가치는 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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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비싸다고 좌절치 마라, 여기 48볼트 시스템이 있다

    자동차의 전동화(electrification)는 이제는 현실입니다. 각 브랜드의 대표 차종에는 거의 반드시라고 할 정도로 하이브리드 모델이 포함되어 있고 순수전기차도 친환경 전용 모델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일반 모델에도 순수전기차 버전이 함께 판매되는 경우가 드물지 않을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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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e-트론 FE07, 포뮬러 E 머신의 정점에 서다

    자동차 산업의 기술적 성장을 이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뜨거운 것은 단연 자동차 경주다. 이것은 전기차에서도 다르지 않다. 내연기관차 레이스의 정점에 포뮬러 1이 있듯이 전기차 레이스의 정점에는 포뮬러 E가 있다. 그리고 8번째 시즌에 돌입하는 포뮬러 E에 독일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참가한 아우디는 새로운 포뮬러 E 머신인 e-트론 FE07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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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대를 관통한 아우디 대표 선수들, 얼마나 진화했을까

    아우디는 역사가 깊은 회사다. 1899년에 시작됐다. 모델 역사도 길다. 수십 년째 라인업을 지키는 모델도 있다. 오랜 세대를 이어가는 모델은 특히 초창기와 현재 모델의 차이가 크다. 역사가 짧은 모델은 차이는 크지 않더라도 세부 부분에서 변화를 발견할 수 있다. 각 세대마다 디자인이나 기술, 특징이 달라서 팬들도 나뉜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아우디 대표 모델의 1세대와 현세대를 비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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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구역 최고의 명검, 아우디 R8 V10 퍼포먼스

    요즘 ‘첨단’이라는 단어는 신기술의 정점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들이 세상을 빠르게 변화시키는 요즘이니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이 단어가 갖는 원천적인 사전적 의미는 물체의 뾰족한 끝이라는 뜻이다.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물리적인 개체를 말한다. 날카롭다. 공격적이다. 마치 창과 같은 무기의 날카로운 끝을 서술하는 말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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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관적 기록으로 입증된 아우디 Q5의 탄탄한 내구성

    내구성이란 오래 견디는 성질을 뜻한다. 소재가 견고할 때 내구성이 좋다고 표현하는데 나무나 보석, 합금의 단단함을 이야기할 때 사용한다. 그런데 이 단어는 자동차 용어로도 쓰인다. 다만 소재의 견고함이라는 의미보다는 보통은 고장과 관련짓게 된다. 고장이 잦은 자동차는 내구성이 떨어진다고 이야기하고, 고장 없이 오래 탔을 때 내구성이 좋다며 운전자는 만족감을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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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m 차체를 민첩하게, 571마력을 흩뿌리는 쾌감, 아우디 S8L

    아우디 S8L은 그런 시도가 낳은 모델이다. 아우디의 기함인 A8, 게다가 롱 휠베이스 모델에 고성능을 더했다. 5.3미터가 넘는 차체에 고성능이 어울릴까. 그런 이해득실을 따지는 시각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오히려 압도적인 크기에 어울리는 폭발적인 출력까지 품고 싶은 마음 또한 어쩔 수 없다. 크고 센 무언가를 갖고 싶은 욕망은 어릴 때부터 늘 있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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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tron을 선택한 사람들, my e-tron

    아우디의 첫번째 전기차 e-tron이 한국 땅을 밟은 지도 벌써 반년. 프리미엄 전기차를 선택한 e-tron 오너들의 삶의 변화와 새로운 경험은 무엇일지 문득 궁금해지는 시점이다. 아우디코리아는 e-tron 오너들이 5가지 미션을 통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도록 ‘my e-tron’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 중 5명에게 그들이 경험한 e-tron을 물어보았다. 첫만남부터 e-tron과 함께한 일상까지 그들의 e-tron 라이프를 한번 들여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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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가 새삼스럽게 150kW 충전을 홍보하는 까닭

    350kW 초고속 충전이 화제인데 갑자기 150kW 충전에 대해서 왜 이야기를 하자는 것일까? 분명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독자들이 계시리라 믿는다. 대중 브랜드 세계 최초로 현대차가 800볼트 초고속 충전을 곧 출시한다고 이야기하는 마당에 프리미엄 브랜드인 아우디가 400볼트급인 150kW 고속 충전을 홍보한다는 것이 이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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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가 빠른 다섯 가지 이유

    최고 시속이 100km인 차와 300km인 차가 시속 100km로 달리고 있다. 두 차가 같은 성능을 낸다고 봐야 할까? 아니다. 쥐어 짜내는 시속 100km와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채 여유 부리며 달리는 시속 100km는 다르다. 물론 속도가 빠른 차가 무조건 우수하지는 않다. 자동차가 낼 수 있는 속도는 용도나 목적, 내구성이나 제조원가, 도로 환경이나 법 규정 등 여러 복합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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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의 열성적 자동차 팬들은 아우디를 이렇게 평가했다

    독일은 자동차 전문 매체의 인기나 영향력이 상당하다. 종이 신문 좋아하고 잡지 뒤적이기 좋아하는데 자동차에 대한 관심까지 높으니 ‘아우토(AUTO)잡지’가 자리 잡을 수 있는 기본 조건은 다 갖췄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그냥 조건에만 기댄 채 지금까지 온 것은 아니다. 디지털 시대로 전환된 후에도 이들의 존재감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그만큼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했기에 대중의 사랑이 이어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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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 크면 SUV, 납작하면 세단? 뭘 모르는 소리

    “누가 누군지 모르겠어~.” 생활 속에서 종종 내뱉는 말이다. TV 속에 나오는 아이돌 멤버를 얼굴만 보고 누가 누구인지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관심이 없는데도 이름까지 꿰고 있다면 대단한 눈썰미다. 학교 앞에 교복 입고 떼 지어 몰려가는 학생들은 다 똑같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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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벽한 차는 없지만 완벽에 가까운 자동차는 있다 [시승기]

    브랜드마다 대표 모델이 있다. 무조건 비싸다고 대표성을 띄진 않는다. 브랜드 정체성이 발화한 모델이거나 판매율을 무섭게 끌어올린 모델일 수도 있다. 혹은 브랜드의 매력을 종합한 전략 모델일 수도 있다. 사람들은 그 대표 모델을 바라보며 브랜드를 소유할 날을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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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를 둘러싼 흥미진진한 세 가지 소문

    자동차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그리고 첨단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코로나19 시대에도 새로운 미래 시장을 선점하고 거기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을 마다하지 않는다. 아우디 역시 이런 흐름에 맞춰 투자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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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킷에서 탈 때 가장 재미있는 아우디 모델은?

    차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의 한 장면을 꿈꾼다. 꼬불꼬불한 산악 도로에서 가드레일과 자동차 사이에 깻잎 한 장 들어갈 여유만 남기고 아슬아슬하게 드리프트로 코너를 빠져나가는 장면은 상상만 해도 짜릿하다. 실제로 운전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와인딩 도로에서 연습하는 운전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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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Q2, 왜 ‘분류할 수 없는’ 모델인지 알겠다 [시승기]

    엔트리 모델은 중요하다.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이라면 더욱. 엔트리 모델은 브랜드의 문이자 통로다. 엔트리 모델로 입문해 상위 모델로 나아가도록 한다. 브랜드가 쌓아올린 유산과 만나는 첫 느낌을 좌우한달까. 언제나 관계에서 첫인상은 지분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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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교 테스트 통해 본 아우디 e-트론 vs 테슬라 X

    아우디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 e-트론이 한국 땅을 밟았다. 유럽에서는 이미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를 얻으며 경쟁자들을 따돌리고 고급 전기 SUV 판매 경쟁에서 압도적인 성적을 기록 중이다. 그렇다면 e-트론의 어떤 점이 소비자들을 매료시킨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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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콰트로와 함께 구름 뚫고 정상에 선 그녀

    아우디는 오래전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도로 위에서 테스트해왔다. 테스트에 사용된 자율주행 모델들엔 독특하게 잭, 바비, 로비 등 사람 이름이 붙여졌다. 그 시작은 셸리(Shelly)였다. 셸리는 스포츠 쿠페 TTS를 이용해 아우디와 폭스바겐, 그리고 스탠퍼드대 등이 공동으로 개발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별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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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단 기술과 장인정신으로 빚은 e-트론 GT, 이게 아우디다

    아우디의 세 번째 순수 전기차 e-트론 GT는 R8을 만드는 독일 네카줄름 공장에서 함께 생산한다. 공통점이라고는 아우디 엠블럼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두 대의 고성능 자동차는 생각지도 못한 놀라운 혁신을 통해 한 곳에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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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기만 좋다면 반쪽짜리지, 아우디만의 특별한 패션카 계보

    아우디 모델 중에서 패션카를 고르라면? 대다수가 TT나 A1, Q2를 고르지 않을까 싶다. 패션카는 작고 귀여운 차를 가리킨다. 정의가 명확한 분류법은 아니다. 패션카와 유사한 개념으로 오래전부터 사용하는 비공식 분류는 컬트카다. 마니아들이 숭배할 정도로 독특하고 개성이 강한 차를 컬트카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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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가 e-트론 GT와 R8을 한 공장에서 만드는 까닭

    오늘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그릇이라면 다른 하나는 그 안의 음식으로 비유할 수 있겠다. 먼저 그릇 안의 음식 이야기를 하자. 아우디의 세 번째 본격적 순수 전기차인 e-트론 GT다. 첫 번째 모델인 e-트론과 그 파생 모델인 e-트론 스포트백에 이어 선보이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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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미엄 시장에 말뚝 꽂은 아우디 Q2, 이게 다가 아니다

    우리가 흔히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부르는 자동차 제조사들은 제품군을 촘촘하게 구성해 고객의 여러 요구를 맞추는 데 남다른 경쟁력을 갖고 있다. 이런 구성 능력은 이윤이 많이 남는 덩치 큰 주력 세단이나 중형 이상의 SUV에만 집중된 것은 아니다. 콤팩트한 엔트리 모델 역시 빠져나갈 틈이 없을 정도로 꽉 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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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트론 GT가 들려주는 ‘이 세상에 없던’ 사운드 이야기

    아우디의 e-트론 패밀리에 새로 합류한 e-트론 GT는 기존에 있던 e-트론이나 e-트론 스포트백과는 달리 독일에서 만드는 첫 전기차다. 4도어 스포츠 세단의 형태를 띤 이 차는 할 얘기가 가득하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압권은 디지털 사운드, 바로 e-사운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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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가 꺼내든 회심의 카드, 2세대 A5만의 고유한 매력

    자동차를 고르는 일은 쉽지 않다. 단지 예산 문제만의 일은 아니다. 우리의 취향과 욕망, 감각과 효율을 담는 일인 까닭이다. 브랜드도, 종류도 많다. 비슷한 금액대에서 수많은 차종이 손짓한다. 수많은 차종별로, 수많은 생각이 들고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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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없는 자동차 전시장, 그 과감한 역발상에 대하여

    최근 20여 년 동안 세상은 빠르게 변했다. 스마트폰은 디지털 혁명을 일으켰다. 정보의 양과 속도가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변화는 사회 전 분야에서 일어났다. 간결하게 정리하자면, 세상은 디지털로 급속도로 재편됐다. 활자와 사진은 디지털 속에 녹아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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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상황에도 매끈하게 코너를 주파하고 싶은 운전자에게

    자동차는 – 목적지가 따로 없는 드라이브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 목적지를 향하여 방향을 정하고 달리는 물건이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는 깨끗하게 쭉 뻗은 직선 도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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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A8 L이 보닛이며 엉덩이를 들썩이며 춤을 춘 까닭

    아우디 브랜드의 간판 모델인 A8 L이 연신 어깨며 엉덩이를 들썩이고 있다. 미국 거리문화를 반영한 영화나 뮤직비디오에서 심심찮게 보게 되는 혹은 미국 SEMA 쇼의 단골손님인, 힙합 비트에 맞춰 깨방정을 떠는 커스텀카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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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선한 충격’ SQ5 통해 본 아우디 고성능 모델 변천사

    아우디 SQ5가 돌아왔다. 고성능 모델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안겼던 SQ5가 2세대로 모습을 드러냈다. SQ5가 처음 나온 때는 2012년. 아우디 SUV 라인업 중에서 가장 먼저 나온 고성능 모델이다. 디젤과 가솔린 두 종류로 나뉘는데 디젤인 SQ5 TDI가 먼저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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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이블 축구부터 그랜드 피아노까지, 아우디가 손대면 톡 터진다

    이런 말이 있다. 산업디자인의 꽃은 자동차라고. 자동차에 담긴 산업디자인은 꽃처럼 화려하고 다채롭다. 자동차라는 하나의 상품을 디자인하지만, 그 안에 세부 요소는 하나가 아니다. 흔히 자동차를 거의 모든 기술의 총합이라고 표현하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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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터당 12.0km 달리는 고성능 자동차라니 [시승기]

    사람 마음이란 게 복잡하다. 원하는 게 다채롭다. 같은 방향이라도 층이 다수다. 특히 고급스러움에 관해선 세밀해진다. 고성능이라도 단계가 여럿 있고, 고성능에 따른 부수적 요소도 감안해야 한다. 취향은 그라데이션처럼 단계별로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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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려한 아우디 레이스카들은 생김새부터 우리를 들뜨게 한다

    르망 24시 내구레이스에 출전하는 화려한 레이스카들은 생김새부터 우리를 들뜨게 한다. 그리고 야간 레이스에서 트랙에 드리워지는 빛의 꼬리는 클럽의 현란한 조명에 버금갈 만큼 우리 눈을 즐겁게 한다. 여기 아우디 레이스카가 남긴 빛을 통해 본 진보의 흔적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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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트론을 보면 아우디 디자인의 미래가 보인다

    얼마 전 칼럼에서 아우디 선의 변화를 다뤘다. 그 출발점은 프롤로그 콘셉트카였다. 새로운 디자이너의 새로운 포부. 프롤로그 콘셉트카는 이후 아우디 모델들에 조금씩 스며들었다. 유려한 곡선에 조각도로 파낸 선이 스며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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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날렵하고 강하게, 요요현상 없는 자동차 다이어트

    살은 찌기는 쉬워도 빼기는 어렵다. 다이어트에 실패한 사람은 널렸어도 성공한 이는 주변에서 찾기가 쉽지 않다. 성공한 사람도 요요현상 때문에 대부분 다시 찐다. 간혹 몸무게를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사람이 있는데 배우들이 그렇다. 배역에 맞게 체중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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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4와 A8을 같은 플랫폼에서, 이러니 당해낼 재간이 있나

    요즘은 많은 자동차 브랜드들이 적용하고 있는 모듈형 플랫폼. 그 첫 시작은 아우디의 MLB다. 플랫폼은 자동차의 바탕이다. 자동차의 플랫폼은 네 바퀴와 서스펜션으로 이루어지는 섀시와 엔진과 변속기 등 구동계, 그리고 이것들을 모두 하나로 연결하는 견고한 뼈대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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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거 아세요? 완전 자율주행차엔 운전대와 페달도 없답니다

    태권도는 몇 단까지 있을까? 대부분 모르든가 4단으로 알든가 둘 중 하나다. 주변에서 태권도 고단자라고 해도 4단 이상은 보기 힘들다 보니, 대부분 사람이 4단을 최고 단수라고 안다. 태권도 최고 단수는 9단이다. 대부분 무술이 9단이다. 무술 고수를 보면 부러운 동시에 경외감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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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흑 속에서도 귀신같이 간파하는 자동차 센서의 진가

    슈퍼히어로는 인간 자체로 강해야 할까, 슈트가 만능이어야 할까? 둘 다 강하면 게임 끝이지만, 그러면 전지전능한 존재일 테니 오히려 흥미가 떨어진다. 한쪽만 강해도 목적은 달성할 테니 굳이 둘 다 강할 필요는 없다. 어느 쪽에 초점을 맞추느냐가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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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년 노하우의 만능 자동차, ‘왜건의 무덤’에 과감히 도전하라

    자동차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명확하게 그 성격을 규명하기 어려운 크로스오버 자동차가 늘고 있다. 크로스오버(Crossover)는 말 그대로 장르를 넘나드는 것을 의미한다. 여러 요소가 하나의 자동차 안에 섞여 있는 것으로 세단의 안락함, SUV의 실용성, 그리고 쿠페의 스타일 등이 뒤섞인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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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S 슈퍼스타’ 왜 콕 집어 아우디인가

    지상 최대 가전 박람회의 주인공이 자동차로 바뀌고 있다. 자동차 전자화가 고도로 발달하면서 자동차도 전자제품처럼 변한다. 전자화에 앞선 자동차회사가 CES의 슈퍼스타로 떠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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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속 400km 벽을 깬 천재 레이서의 운명, 영화가 따로 없다

    아우디는 르망 24시간 내구레이스에서의 기록적 우승, WRC 챔피언 등극 등 다양한 자동차 경주 대회에서 트로피를 들어 올리며 자신들의 기술력을 뽐냈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1930년대 활약한 아우토우니온 은빛화살(질버파일,Silberpfeil)의 질주를 빼고 이들 레이싱 역사를 이야기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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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껍데기는 가라! 진짜 ‘모터’ 스포츠가 온다

    모터스포츠. 전통적으로 내연기관을 이용해 움직이는 탈 것으로 속도를 겨루는 스포츠를 뜻한다. 속도에 대한 열망은 어쩌면 인간의 본능적 욕구로부터 기인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수천 년 전부터 인간은 속도를 겨뤄왔으니 말이다. 달리기에서 시작한 경주는 말이 끄는 마차 경주로 발전한 후 자동차의 발명과 거의 동시에 모터스포츠 형태로 빠르게 변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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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의 화술에는 뭔가 세련된 구석이 있다

    브랜드는 꾸준히 고객에게 말을 건넨다. 제품이 핵심 문장인 건 맞다. 하지만 제품만 얘기하면 아무래도 딱딱할 수밖에 없다.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스며들게 하려면 때로 부드럽게 접근할 필요도 있다. 그럴 때 문화·예술 마케팅이 주효하다. 사람들에게 부드러운 말투로 작용한달까. 더욱 친밀하고 보다 흥미롭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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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이 유독 좋아하는 콰트로, 이러니 편애할 수밖에

    ‘진리의 둘 다’라는 말이 있다. 무엇을 고를지 고민하지 말고 과감하게 둘 다 사라는 뜻이다. 자동차는 바퀴가 네 개다. 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바퀴는 앞바퀴 또는 뒷바퀴다. 어느 방식이 좋다고 단정 지어 결정 내리기는 힘들다. 아예 네 바퀴를 다 굴리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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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승기] 아우디가 e-트론을 통해 펼쳐 보인 능수능란한 솜씨

    익숙하다. 누가 봐도 아우디 자동차라고 이해한다. 이런 익숙함. 아우디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 아우디 e-트론의 첫인상이다.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가 내놓은 전기차의 기조. 누가 봐도 브랜드를 알게 한다. 게다가 중형 이상급 SUV 형태를 택했다. 럭셔리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탐하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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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지 비싸다고 프리미엄 자동차 호칭을 얻을 수 있을까

    세상에는 수많은 자동차가 있다. 브랜드도 많고, 차종은 더 많다. 자동차 한 대 선택하기까지 수많은 저울질을 거친다는 뜻이다. 물론 각각 비슷한 가격으로 묶이긴 한다. 그럼에도 선택지는 여전히 적지 않다. 경쟁이라는 천형 앞에서 브랜드는 선택받기 위해 전력을 다한다. 그 덕분에 자동차 산업은 발전했다. 모두 발전하는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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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e-트론, 미래 럭셔리 리무진으로 손색없는 이유

    아우디가 전기차를 최초로 만든 것은 아니다. 따라서 남들보다 먼저 새로운 것을 소유한다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가치 한 가지를 아우디는 놓친 셈이다. 하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의 진정한 가치는 완벽한 질감, 즉 ‘남들이 갖지 못하는 완벽한 것’을 갖는다는 진정한 희소성에 있다. 그래서 아우디는 서두르지 않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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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스펜션이 다 그렇지 뭐”…하지만 아우디는 다르게 생각했다

    미래의 자동차는 ‘바퀴 달린 스마트 폰’이라는 말이 있다. 요즘 최신형 자동차들이 다양한 전자 제어 기술에게 크게 의존하는 것은 사실이다. 심지어는 자동차의 가장 고전적 영역인 주행 안정성과 조종 성능도 전자 제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시대가 도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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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츠카를 꿈꾸는 전기 SUV 아우디 e-트론

    옛날 스포츠카를 갖다 놓고 타라고 하면 제대로 몰 수 있을까?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요즘 스포츠카와 비교하면 대부분 불편하고 운전하기 힘들 가능성이 높다. 옛날 스포츠카는 운전자의 편의보다는 브랜드와 모델의 고유한 역동적 특성을 고수했다. 운전 기술이 부족하면 차를 제대로 다루기 쉽지 않았고 위험한 상황에 빠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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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촉감이 자동차 구매에 미치는 어마어마한 영향력에 대하여

    자동차의 감성이라면 주로 시각과 청각을 얘기한다. 맞다. 굵직한 한 방으로 손색없다. 눈을 매료하는 디자인은 얼마나 심금을 울리는가. 귀를 통해 심장을 자극하는 배기음은 또 얼마나 벅차오르게 하는가. 보통 스포츠카의 장기다. 하지만 모든 자동차가 스포츠카가 될 수 없고, 다른 자동차라도 감성을 충분히 자극한다. 그때 역시 시각과 청각이 영향을 미친다. 그것뿐일까? 중요한 부분이 있다. 촉감이다. 자동차와 촉감, 낯설지만 영향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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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최초 자율주행차 보러 온 사람들 감탄사 쏟아낸 이 기능

    세계 최초의 시판용 레벨 3 자율주행 자동차라는 타이틀을 가진 아우디 A8. 하지만 레벨 3보다 사람들의 관심을 더 받은 A8의 기능은 따로 있었는데 그것은 풀 액티브 서스펜션이 측면 충돌 직전에 충돌하는 쪽의 차체를 들어 올려 승객을 지키려는 모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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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어느 것 하나 포기 않은 아우디 e-트론, 숫자로 살펴보니

    아우디 e-트론은 전에 없던 모델이다. 게다가 전기차다. 새로운 아우디 모델 라인업을 개척한다. 궁금증이 생길 수밖에 없는 모델이다. 새로운 모델을 알아가는 방법으로 숫자를 꼽을 수 있다. 기술의 집합체인 자동차는 수많은 숫자와 얽힌다. 성능을 드러내는 제원만 봐도 숫자가 다 설명해주니까. 그것뿐만이 아니다. 자동차를 나타내는 요소요소마다 숫자는 중요한 정보를 담는다. 해서 숫자에 집중했다. 숫자를 통해 아우디 e-트론을 알아가는 시간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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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A4가 장착한 다섯 가지 특별한 무기

    자동차 시장은 치열하다. 신차가 나올 때마다 경쟁 차종을 긴장시켜야 한다. 언제나 상대를 긴장시키는 건 고유한 무기다. 점점 상향평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자기 영역을 확보하는 길이다. 선택의 기로에서 고유한 특성은 치명적 매력으로 작용한다. 신차를 더욱 새롭게 하는 개성이랄까. 무엇보다 남과 다를 때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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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대미문 위기의 상황에도 아우디 SUV는 강했다

    불과 5년 전까지만 해도 아우디의 SUV 라인업은 빈약하기 그지없었다. 중형급인 D세그먼트 SUV Q5와 준대형급 Q7이 전부였다. 물론 이 두 개 모델의 등장도 경쟁자들과 비교하면 결코 빠른 게 아니었다. 이미 20여 년 전부터 시장에서 SUV가 사랑받았던 것을 생각하면 오히려 늦은 출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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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격전지에 뛰어든 아우디 SUV Q3 제대로 훑어보기

    한 때 숫자와 알파벳만 보면 자동차 성격을 파악할 수 있었다. 형태, 크기, 배기량 등 정보가 이름 안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요즘에도 유효한 이야기지만, 차종이 늘고 라인업 구성이 복잡해지면서 예전처럼 정확하게 알기는 쉽지 않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비슷한 이름 구조를 택한 다른 분야 제품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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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럭셔리 전기차 대첩, 벤츠 EQC를 압도한 아우디 e-트론

    1억 전후의 고가 전기 SUV 경쟁이 치열하다. 럭셔리 전기차 시장은 그동안 테슬라 모델 S와 모델 X가 지배하다시피 했다. 기존의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을 위해 몸을 제대로 풀기도 전에 테슬라는 발 빠르게 자신들만의 시장을 만들어갔고,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이어가며 본진 미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 등에서 승승장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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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치 연인처럼 닮아가는 토니 스타크와 아우디

    언젠가부터 마블 영화에서 아우디를 찾는 버릇이 생겼다. 사실 슈퍼 히어로 영화와 자동차는 딱히 어울리지 않는다. 하늘 날아다니고 망치로 번개 불러내는 초인들이 자동차 타고 액션을 펼치지 않으니까. 영화에서 자동차 구경하는 재미는 자동차 액션 영화에서나 통용된 법칙이었다. 그런데도 찾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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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이런 경주 없었다, 이것은 전자오락인가 레이스인가

    저널리스트로 일하면서 모터스포츠와 관련한 취재를 처음 시작한 것은 1999년이다. 엔진 달린 탈 것을 워낙 좋아해서 세계 각지의 레이스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자동차/모터사이클과 관련된 직업을 택한 것은 무척 행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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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언맨 슈트를 점점 닮아가는 ADAS 총정리

    지능이 높은 동물로 돌고래와 개, 코끼리, 돼지 등을 꼽는다. 유인원을 제외하면 돌고래가 가장 똑똑한데 인간의 나이로 치면 5~7세 정도다. 문어도 지능이 높은 동물 10위 안에 든다. 문어 ‘파울’은 월드컵 승패 여부를 확률로 맞춰 유명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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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가 '맛이 좋은 자동차'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

    순수 과학이나 응용 산업 모두에서 바이블처럼 전해지는 말이다. 아무리 첨단 공법과 정밀 가공 기술이 있다고 할지라도 소재 자체가 갖고 있는 한계를 넘어서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인간 문명의 발달사를 ‘도끼 시대, 톱 시대’ 등으로 부르지 않고 ‘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등 소재를 기준으로 정하는 것에서도 소재의 중요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듯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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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콰트로·TT·R8, 디자인 역사에 획을 그은 아우디 3대 명작

    독일어는 배우기 어려운 언어 중 하나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독일어에는 다른 나라 언어로 번역하기 힘든 단어가 많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미팅, 그러니까 여자 친구 부모님께 첫인사를 드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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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가 준비하고 있는 세 가지 미래를 아십니까?

    아우디가 그리는 미래인 More possibilities. 디지털 기술, 자율주행(AI), E-모빌리티 등 세 가지로 대변되는 미래의 변화를 함께 예측해 봅니다. 지난 More possibilities 이벤트를 통해 많은 분들이 상상하는 미래의 모습을 살펴보았는데요. 아우디의 3가지 미래 기술과 여러분의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지금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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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승기] 소유욕을 부르는 아우디 Q7이라는 공간

    첫인상의 팔할은 눈이 책임진다. 눈빛을 교환하는 순간, 감정이 솟아난다. 자동차에 대입해도 어느 정도 맞는 말이다. 자동차에게 눈이라면 헤드램프다. ‘더 뉴 아우디 Q7 45 TDI 콰트로(이하 Q7)’를 처음 볼 때 헤드램프에서 한참 멈췄다. 전보다 더 날렵해지고, 독특한 무늬도 품었다. 눈이 바뀌니 많은 게 달라 보였다. 눈빛이 바뀌면 사람이 달리 보이는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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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시부터 손흥민까지, 아우디의 유별난 축구 사랑

    2019년 1월 말, 독일 뮌헨 공항에서 아우디는 거대한 조형물 위에 자신들이 내놓은 첫 번째 전기 SUV e-트론을 전시하는 행사를 가졌다. 3월 말까지 이 전기차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누구라도 현장 시승이 가능하고, 예약을 한 경우 1시간까지 무료 운행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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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성능 Q8 한국 출시를 애타게 기다리는 이유

    A8과 Q8이 붙으면 누가 이길까? 아우디 브랜드 안에서 A8과 Q8은 각각 세단과 SUV 라인업의 기함 역할을 한다. 같은 브랜드 차종이고 분야도 달라서, 아예 두 차를 비교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굳이 어느 차가 낫다고 딱 부러지게 결론을 내기도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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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아우디의 자세

    코로나19가 일상을 바꿔놓았다. 전 세계를 덮친 이 상황에 모두 당황했다. 하늘 길은 닫히고 공장은 가동을 멈췄다.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낯선 말을 실천해야 했다. 사람들은 집에 갇힌 채 교류가 단절됐다. 치열하게 움직이는 현대사회에 고통스런 쉼표가 찍힌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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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S 6 통해 본 아우디의 지독한 고성능 왜건 사랑

    우리와 유럽의 자동차 문화가 다른 부분이 많지만 그중 인상적인 차이 하나를 이야기하라면 바로 왜건 자동차 문화가 아닐까 한다. 왜건은 해치백과 함께 유럽 도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자동차다. 요즘 SUV 열기가 뜨겁다고는 해도 유럽인의 왜건 사랑은 여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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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마니아들에게만 알려드리는 A5 선택 팁

    아우디의 장점 중 하나는 만족도 높은 종합 선물 세트를 여럿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차종 하나가 나오면 가지치기 모델을 한꺼번에 만들어 내놓는다. 과자와 사탕, 초콜릿 등을 섞어 놓듯 완전 다른 제품을 한데 묶지 않고, 비슷한 부류를 입맛에 맞게 골라 먹을 수 있도록 조합한다. 예를 들자면 마카롱을 모양과 크기 색상을 조금씩 달리해 모아 놓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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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언컨대, 이들이 없었다면 현재의 아우디도 존재하지 못했다

    아우디는 자동차 디자인에 굵직한 트렌드 변화를 이끌었다. 그 주역들은 아우디 이후에도 자동차 디자인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고 한다. 자동차 디자이너는 회사를 떠나면 이름은 물론 작품도 남긴다. 세기에 남을 명작이나 트렌드를 언급할 때 해당 디자이너 이름이 빠지지 않고 나온다. 한번 쌓아 올린 명성은 역사에 각인되어 끝까지 따라다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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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를 고치는 숙련된 마이더스의 손

    마스터라는 호칭은 함부로 쓰기 어렵다. 한 분야에 대해 완벽히 꿰뚫는 것은 물론이고 누구나 인정할 때 비로소 마스터라고 불릴 수 있다. 최전선에서 고객과 만나는 아우디 테크니션들이 끊임없이 담금질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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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아우디가 밥 먹듯 우승하던 르망을 미련 없이 떠난 까닭

    레이스명가 아우디는 포뮬러 E에 집중하기 위해 신나게 우승하던 르망에서 과감하게 철수했다. 아우디는 계획대로 포뮬러 E도 주름잡고 있는데, 기술을 통한 진보로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는 아우디의 미래를 지금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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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선택한 아우디 TOP 3

    "아우디 중 가장 좋아하는 모델이 뭐예요?" 독일에 와서야 비로소 아우디에 눈을 뜬 내게 누군가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다. 그런데 그 물음에 대한 대답이 쉽지 않았다. 하나를 선택하자니 다른 모델들이 눈에 어른거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 돌려 답했다. 개인적으로 갖고 싶은 석 대의 모델이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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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기술력의 상징, 공기저항계수를 아시나요?

    공기저항계수는 공기역학을 가늠하는 척도로 쓰인다. 디자인과 기술의 발달로 공기저항계수는 날로 낮아지고 있다. 공학 지식이 없더라도 매끈하게 생긴 차를 보면 왠지 ‘잘 달리겠다’는 생각을 한다. 공기저항을 덜 받으면 빠르게 달리는 데 유리하다는 상식 때문일 수도 있고, 성능 좋은 스포츠카는 대부분 매끈하게 생겨서 그런 인식이 박혔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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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운전자들은 어느 자동차 브랜드를 가장 신뢰할까

    하나의 브랜드가 좋은 이미지를 얻는다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일이 아니다. 긴 세월 자신만의 장점을 일관되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이 하나의 전통으로 자리 잡았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 물론 그렇게 쌓아 올린 이미지는 뿌리 깊은 나무처럼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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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귀여운 화물차가 아우디를 살렸다

    자동차를 만드는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내놓는 모델 어느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브랜드 전체 역사를 놓고 보았을 때 특별하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모델은 제한적이다. 아우디의 경우 1980년 등장한 ‘아우디 콰트로’가 그럴 것이고, 1930년대 독일 레이싱 역사를 만든 실버애로우 군단의 좌장 아우토우니온 타입 C 등이 그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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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아우디는 다 계획이 있구나

    1982년부터 알루미늄 차체 연구를 시작하여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 알루미늄 차체를 사용한 아우디.
    진화의 진화를 거듭해 최적의 차체 조합을 찾아가는 아우디만의 구조를 지금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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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횡단 중 피어난 아우디 Q3와의 아주 끈끈한 인연

    요즘은 SUV 천국이라고 할 정도로 SUV가 대세지만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다. 21세기 전후, 그러니까 불과 20여 년 전만 해도 일반 브랜드에 SUV는 부수적인 모델에 불과했다. 심지어 SUV 모델이 없는 브랜드도 많았다. 20년이 좀 오래전이다 싶으면 10년 전을 돌아보자. SUV 전문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브랜드의 중심은 세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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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의 기함 A8, 이쯤 되면 진보의 아이콘으로 손색없다

    아우디는 빛의 브랜드다. LED 주간 주행등을 최초로 소개하면서 시작된 아우디의 빛 이야기는 세계 자동차의 얼굴들, 특히 헤드라이트의 혁신을 이끌었다. 아우디 브랜드와 오랜 세월을 함께 한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라는 브랜드 슬로건이 21세기에도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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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를 둘러싼 흥미진진한 세 가지 소문

    한국의 모든 지형에서 빠르고 안전하게, 아우디의 상징 콰트로, 네 바퀴에 걸리는 구동력을 상황에 맞게 조절해주는 아우디 콰트로 시스템의 놀라운 효용을 아십니까. 한국의 모든 도로를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된 아우디의 콰트로, 그 두 번째 이야기를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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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지 Q7의 쿠페형이라고 불리길 거부하는 아우디 Q8

    라인업이 풍성해졌다. 21세기 자동차 업계의 특징이다. 기존 고전적 형태에서 다채롭게 변화했다. 형태와 크기, 장르 불문하고 기존에 없던 모델이 등장했다. 세단에 쿠페 요소를 접목하고, 크기 불문 SUV가 늘어났다. 해치백인지 SUV인지 구분할 수 없는 모델도 그 사이를 채웠다. 그러면서 라인업의 틈새는 빈틈없이 채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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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개의 원이 하나로, 아우토 우니온 탄생 비화

    해외여행을 다녀오신 어머니. 아들이 자동차 관련 일을 하고 있다는 걸 알기에 얼굴 보자마자 말씀하신다. “갑자기 이름이 생각 안나네, 그거 있잖아, 올림픽마크 차. 중국에 갔더니 그 차 엄청 많던데.” 침묵의 5초. ‘빨리 생각해내야 한다. 올림픽마크를 단 자동차가 뭐지?’ 그렇다, 아우디였다. 네 개의 원이 맞물려 있는 엠블럼. 맞다, 어머니 눈에는 올림픽마크, 그러니까 오륜기로 보였을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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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차처럼 변신한 아우디 Q7, 꼭 알아야 할 포인트 7

    21세기에 접어든 지 벌써 20년이 지났다. 한 세기의 100년 중 5분의 1인 20년이 빠르게 지나갔다. 21세기 초반 아우디가 자사 최초로 내놓은 SUV 모델이 나온 지도 15년 세월이 흘렀다. Q7은 2003년 파이크스 피크 콰트로 콘셉트로 선보인 후 2005년 양산 모델로 나왔다. 이후 아우디 SUV 라인업은 Q2부터 Q8까지 촘촘히 채워졌다. 그 시작이 Q7이었으니 아우디에 Q7은 매우 의미 깊은 모델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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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TT 둘러싼 끊임없는 소문들, 대체 어떻게 되는 걸까

    지난 5월, 브람 쇼트 아우디 최고경영자는 콤팩트 스포츠 쿠페 TT의 후속은 전기차가 될 것임을 밝혔다. 이는 자신들 아이콘의 엔진 시대가 끝나는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브랜드 전체가 어느 방향으로 갈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발언이었다. 그동안 TT와 관련해 단종이냐 아니냐, 또 4도어 세단형 쿠페가 되느냐 2도어 형태의 유지냐 등, 독일을 비롯해 유럽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여러 소식이 흘러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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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저렇게 올라가면 운전석에선 하늘만 보일 거예요”

    일상에서도 빠르고 안전하게, 아우디의 상징 콰트로. 무려 1986년에 세단으로 스키점프대를 거꾸로 오르며 그 놀라운 성능을 증명한 아우디의 사륜구동 콰트로시스템, 전통을 혁신으로 이어가는 아우디의 콰트로 이야기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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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라인업의 빅스타, 더 뉴 아우디 A7 컴백의 의미

    강렬하다. 베일을 벗기고 드러난 뒤태를 본 첫 느낌이었다. 이렇게 중얼거리기도 했다. 아우디가 제대로 한 방 날렸네. 아우디 A7가 선사한 첫인상. 2011년 일이었다. 아우디 A7은 4도어 쿠페의 후발주자다. 메르세데스-벤츠가 CLS로 시장을 열었고, BMW가 6시리즈 그란 쿠페로 합류했다. 그렇게 시장이 형성됐다. 경쟁 브랜드 중 가장 나중에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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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들의 25번째 시간을 위한 아우디의 노력

    사람이 운전하는 시대에서 사람이 빠진 시대. 여전히 이동하지만, 각종 기술이 운전을 대신하는 시대. 자율주행이 그려낼 미래상이다. 맞다. 미래다. 전기차도 아직 보편화하려면 멀었다. 자율주행은 더 한참 남았다. 하지만 흐름이 시작됐다. 방향성도 정해졌다. 매년 CES에서 각 브랜드마다 자율주행 콘셉트카를 선보인다. IT 업계와 손잡고 SF 영화 속 장면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해 나아간다. 속도는 더딜지 몰라도 흐름은 꾸준하다. 언제고 다가올 미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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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구 마케팅, 헛돈 쓰지 않고 가장 재미 본 자동차 브랜드

    자동차 브랜드의 성격은 일면적이지는 않다.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모르던 성격도 있기 마련이다. 다른 성격을 보려면 후원하는 스포츠를 보면 된다. 어느 정도 성향이 맞는 스포츠에 후원하기 때문에 스포츠의 성격이 곧 브랜드의 성격이다. 보통 후원이라 하면 홍보 효과가 가장 큰 곳을 고르는데, 이미지 관리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곳에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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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망24시로 낙수효과 톡톡히 본 아우디, 이젠 포뮬러 E 차례다

    아우디 기술의 낙수효과는 르망24시 내구레이스(이하 르망24시)에서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르망24시는 세계 내구 레이스 챔피언십(World Endurance Championship, WEC)에 속한 대회이면서, 단일 대회로서 고유한 역사를 쌓아왔다. 내구레이스의 상징 같은 대회로서 WEC 전체 우승을 좌우하는 핵심 대회다. 아우디는 기술력을 담금질하는 장으로 르망24시를 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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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곳이 정녕 자동차 공장이란 말인가

    꿈의 직장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시대에 따라 기준은 다르겠지만, 요즘 꿈의 직장은 주로 IT 업체를 기준으로 삼는다. 자율 출퇴근과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 문화 공간처럼 꾸며 놓은 사무실, 차고 넘치는 복리후생, 격 없는 조직 문화 등 부러워할 모습으로 가득하다. 꿈의 직장의 조건으로 여러 모습을 꼽지만, 진정한 꿈의 직장은 일하기 편한 환경과 더불어 자기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조건을 제대로 갖춘 곳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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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아우토반에서조차 누구도 이 차를 따라올 수 없었다죠

    기술을 통한 진보 실현하는 아우디 이야기. ‘기술을 통한 진보’를 실현해 나가고 있는 아우디는 이미 1937년 세계 최초로 시속 400km를 돌파하며 기술력을 과시했다. 속도를 통해 브랜드의 자존심을 증명한 아우디, 그리고 엄청난 속도를 자랑한 실버 애로우 디자인에 담긴 숨겨진 이야기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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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 봐, 내가 맞지?’...아우디 콰트로가 연 4륜 구동 전성시대

    “우와! 자동차가 저기를 올라가네?” 1987년은 우리나라 수입차 시장이 공식적으로 열린 해였다. 몇몇 수입차 브랜드들이 우리나라에 쇼룸을 열고 사상 최초로 ‘외제차’, 아니 ‘수입차’가 공식 영업을 시작했다. 이미 고급차 이미지가 굳건했던 브랜드들이 대부분이었지만 그렇지 못한 브랜드들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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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니 컨트리맨 가뿐히 누른 아우디 Q2, 한국 도입 시급하다

    아우디는 2016년 B세그먼트 SUV Q2를 시장에 내놓았다. 폭스바겐 그룹은 레고를 조립하듯 효율적인 MQB 플랫폼을 만들었고, 아우디는 이를 이용해 경쟁사가 도전하기 쉽지 않은 소형 SUV 시장에 뛰어들었다. 미니 컨트리맨 정도를 제외하면 현재 Q2와 경쟁할 수 있는 프리미엄 소형 SUV는 없다고 볼 수 있다. Q2는 어떻게 유럽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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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단과 SUV, 심심한 양자택일을 거부하는 당신에게

    자동차 브랜드는 자동차로 이야기한다. 수많은 모델은 각기 다른 목소리로 브랜드 정체성을 전한다. 해서 각 모델의 총합이 한 브랜드의 성격을 드러낸다. 자동차 브랜드의 대표 모델은 세단이다. 몇몇 세단이 없는 특별한 브랜드 빼고는 이 법칙에 속한다. 세그먼트 분류법의 정통성을 품은 모델들. 긴 세월 쌓아올린 영향력이 굳건하다. 브랜드의 역사를 담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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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세기 빛의 연금술사, 아우디

    자동차 불빛이 앞만 밝게 비추는 시대는 지났다. 멋진 스타일로 개성을 표현하고, 똑똑한 지능으로 주변 상황을 파악해 스스로 작동하는 혁명적인 변화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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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사이드미러까지, ‘경천동지’ 자동차 디스플레이 변천사

    요즘 아우디는 계기판을 포함해 커다란 디스플레이를 3개나 배치하는 구성으로 디스플레이화 트렌드를 주도한다. 디스플레이가 아예 없던 시절과 비교하면 하늘과 땅 차이 변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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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승기] 아우디 A6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

    변한 것과 변하지 않은 것. 매번 신차를 바라볼 때마다 주요하게 바라본다. 이런 관점은 가치를 중시하는 브랜드라면 더욱 진해진다. 가치와 변화, 둘 사이에서 얼마나 이상적 비율을 찾았을까. 아우디에는 그런 가치가 있다. 무엇보다 시각과 촉각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새로운 밀레니엄 이후 아우디는 디자인으로 업계를 선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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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깐깐한 독일인들은 아우디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2019년은 아우디에게 조금 특별하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동독에서 남부 잉골슈타트로 회사를 옮긴 지 70년이 되는 해이며, 동시에 폭스바겐 그룹 자회사로 제2의 출발을 한 지 50년째가 되는 해이기 때문이다. 기간만을 놓고 보자면 아우디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프리미엄 브랜드 영역으로 들어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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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맙소사, 양산차 헤드라이트에서 정말로 빔을 쏠 줄이야

    그동안 자동차는 수없이 탈바꿈했다. 바퀴와 공간이라는 형태를 유지한 채 기술은 아득하게 발전했다. 헤드라이트도 마찬가지다. 밤에 도로를 밝힌다는 기본 임무를 토대로, 고치를 벗어난 나비처럼 화려하게 진화했다. 호롱불에서 전구로, 다시 할로겐에서 HID로. 그리고 LED의 시대로 진입했다. 헤드라이트 역할이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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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를 열광케 할 비행 자동차, 제대로 된 선수가 움직인다

    최근 자동차 업계는 미래라는 두 단어에 집중한다. 물론 자동차 기술은 언제나 미래로 나아갔다. 시간이 지날수록 기술이 퇴보하는 경우는 없으니까. 그럼에도 미래로 나아가는 발상과 속도는 시기별로 다를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 두 가지는 비약적으로 변했다. 어안이 벙벙할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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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여행자’ 아우디 A2, 시대를 앞서간 슬픈 명작

    아우디의 가장 작은 차는 A1이다. C세그먼트 준중형 A3가 그 뒤를 이으며, 그렇게 플래그십 A8까지 이어진다. 그런데 빈틈없어야 할 이 세단 라인업에 하나 빠진 게 보인다. 바로 A2다. 약 15년 전 단종된 이 작은 차를 혹자는 컬트카(소수가 열광하는 독특한 차라는 의미)로 부르기도 하고 어떤 이는 명작, 또는 망작, 혹은 괴작이라고도 부른다. 무슨 이유로 아우디 A2는 이런 얘기를 듣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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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열광시킨 RS 6 아반트 미국 상륙 임박, 딜러들 “만세”

    여러 차례 얘기했지만 아우디의 왜건 사랑은 남다르다. 그 애정(?)은 왜건에 500, 600마력짜리 수준의 엔진을 심는 것으로까지 이어졌다. 자신들의 고성능 브랜드 ‘RS’의 시작도 (RS 2라는) 왜건이었을 정도니 말해 무엇할까. 그리고 어느 때보다 환경친화적 자동차가 이슈의 중심에 있는 요즘의 분위기 속에서도 위축되지 않고 아우디는 RS를 더 강하게 밀어붙이려 한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두 가지 소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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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성능 끝판왕 RS, 이 특별한 알파벳에 대하여

    팀에 크게 공헌한 선수의 번호는 영구결번으로 남긴다. 그 번호를 사용한 선수의 상징성이 커서 다른 선수가 사용하지 않는다. 프로 스포츠 최초 영구 결번은 1935년 NFL 뉴욕 자이언츠 레이 플래허티의 1번이다. 큰 공헌을 한 선수를 기리기 위한 번호라 영구결번은 그리 많지 않다. 영구결번은 공헌한 경우 외에도 애도의 뜻을 지니기도 하고, 스포츠뿐만 아니라 항공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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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들에게 유독 더 인기 있을 SUV, 아우디 Q8

    지난해 판매 기준으로 독일에서 사상 처음으로 SUV의 판매량이 100만 대를 넘길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다. 기사는 짧고 건조했으나 반응은 뜨거웠다. SUV가 득세(?)하는 요즘 상황에서 이게 무슨 특별한 뉴스일까 싶지만 왜건, 해치백으로 대표되는 독일에서 SUV가 전체 신차 판매량의 1/3을 차지한다는 것이 독일인들 스스로에게도 조금은 충격이었던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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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지면 베일까, 긴장되는 아우디 디자인에 대한 소고

    지난 ‘우주선을 닮은 TT, 바로 그 순간 아우디의 선이 태동했다’ 칼럼을 통해 아우디의 태동 순간을 다뤘다. 이번 칼럼에선 아우디의 선이 어떻게 진화하는지 다뤄본다. 그리고 이후 다음 칼럼에서는 진화한 선이 미래 아우디를 어떻게 빚을지 다뤄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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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너무 심심하지 않을까? 그래서 고민했다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 덕분이다. 운전자가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라니. 자동차 역사에서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나는 중이다. 그동안 기술은 꾸준히 발전해왔다. 그럼에도 운전이라는 개념이 변하진 않았다. 이젠 다르다. 미래 기술은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자동차로 나아간다. 전과는 전혀 다른 성질의 얘기다. 단순히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한다는 뜻만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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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전기차 공장의 비밀

    ‘결과냐 과정이냐’는 여러 분야에서 종종 부딪히는 문제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의견과 과정에 상관없이 결과만 좋으면 된다는 주장이 갈린다. 자동차를 예를 들면 전기차가 이 문제에 해당한다. 전기는 오염을 배출하지 않는 깨끗한 연료인데 생산하는 과정이 친환경과 거리가 멀다면 문제가 된다. 또 다른 예로 연비 좋고 환경친화적인 차를 만들었는데, 생산 공장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고 오염의 주범이라면 진정한 친환경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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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아우디 A8이 한 일을 알고 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자동차 브랜드를 제대로 알려면 기함을 보면 된다. 한 브랜드 안에서 가장 좋은 차인 만큼, 온갖 기술을 다 집어넣고 최상급으로 고급스럽게 만든다. 때에 따라 디자인 변화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아우디에 관심이 많다면 A8에 관해서 먼저 알면 된다. 아우디는 잘 알다시피 세단 라인업은 ‘A+숫자’로 이름을 짓는다. 1부터 8까지 숫자가 있으니 가장 큰 숫자가 붙은 A8이 최고 모델이라는 사실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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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을 통한 진보”, 어떻게 아우디의 상징이 되었나

    "기술을 통한 진보 (Vorsprung durch Technik)"
    자동차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은 들어본 말. 그렇다, 1971년 1월 처음 나온 아우디의 슬로건이다. 모든 발전의 한 가운데 기술이 있다는 뜻으로 이후 아우디 발전방향을 정의하는 기업철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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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선을 닮은 TT, 바로 그 순간 아우디의 선이 태동했다

    아우디는 간결하다. 차체는 거대한 쇠공처럼 매끈하다. 그 면을 간결한 선으로 구분해 세부 인상을 만든다. 날카로운 조각도로 단호하면서 정교하게. 아우디를 보면 허투루 그은 선을 찾기 힘들다. 딱 필요한 선들로만 차체를 장식한다. 대신 그 선은 날이 예리해 도드라진다. 어떻게 보면 무척 효율적이다. 기계를 담는 그릇으로서 물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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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나 한밤중엔 상향등 켜고 싶다, 그래서 이걸 생각했다

    아우디가 자동차에 LED를 처음 사용한 브랜드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우디가 자동차 LED의 시조처럼 여겨지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바로 LED DRL(daytime running light), 즉 주간주행등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 최초의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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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자동차시장이 여전히 아우디에 목마른 이유

    경자년을 맞아 크게 성장할 수입차 브랜드 중 하나로 아우디를 꼽는다. 국내에서 아우디를 놓고 '성장'이라는 단어를 쓰기는 모호한 면이 없지 않다. 이미 국내에 진출한 지 한참 지났고 늘 상위권을 유지했으니 말이다. 초점은 공백기다. 자동차 회사든 다른 분야 회사든 오르막과 내리막은 겪기 마련이다. 문제는 내리막에서 아예 바닥으로 곤두박질치느냐 다시 올라가느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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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에 자기 색을 입힌 한 천재 엔지니어의 사연

    페르디난트 피에히는 로터리 엔진을 대신할 만한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게 된다. 포르쉐에서 일할 때부터 5기통 엔진을 연구했던 그는 아우디 입사 직전 자신의 설계 사무소에서 메르세데스 벤츠에 들어갈 디젤 5기통 엔진을 설계하는 등, 이미 이 엔진의 성공 가능성을 확신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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