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코리아 스토리

Audi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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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기술을 통해 본 운전자 시야 변천사

    몽골 유목민의 시력이 좋은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몽골 유목민의 시력은 대략 3.0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보통 사람의 최고 시력은 2.0이다. 시력 검사표에 2.0까지만 적혀 있어서다. 2.0만 되어도 꿈의 시력이라 여기는데, 3.0이라니 놀랍기 그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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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인들은 왜 아우디 A5를 전폭적으로 지지하는가

    독일의 최대 자동차 커뮤니티에 있던 아우디 포럼에서 누군가 A5를 사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질문자는 60대라고 자신을 밝혔다. 많은 A5 오너들이 추천 댓글을 달았는데 50대가 특히 많이 보였다. 독일은 국민 평균연령이 높다. 또 프리미엄급 자동차를 소유할 수 있는 경제적 여력도 나이가 들어야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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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중에 열 개 이상 알면 당신은 진정한 아우디 마니아

    ‘질문 금지!’ 제품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말이다. 질문 게시판을 분명히 따로 만들어 놨는데, 다른 게시판에 질문 글이 많이 올라와서 취한 조치다. 회원들은 질문 게시판이 이용자가 적으니 방문자도 많고 댓글도 잘 달리는 다른 게시판에 질문 글을 올린다. 질문이 나쁘지는 않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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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산이 변한다는 10년, 아우디 판매 트렌드 어떻게 달라졌나

    10년이 1년처럼 빨리 가는 시대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주변이 변하는 속도가 빨라졌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에서 보듯 예전에는 세상이 변하는 시기를 10년 단위로 생각했지만 요즘은 아니다. 10년쯤 전에 일어났을 법한 일도 막상 실제로 따지고 보면 1~2년 전 일이다. 상대적인 시간 변화가 아주 빨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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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Q5, 독일에서 볼보 XC60•BMW X3와 견줘봤다

    SUV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새삼스럽지도 않은 트렌드다. 한 자동차 시장 전문가는 대부분의 자동차가 SUV 형태로 만들어지는 시대가 곧 올 것이라는 극단적 예측까지 한다. 단점이 분명 존재함에도 SUV는 왜 이렇게 인기가 높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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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친절한 맹수를 봤나, 아우디 R8 V10 퍼포먼스

    왠지 경건한 마음이 들었다. 아우디 R8 V10 퍼포먼스가 내 앞에 멈췄을 때, 자세를 가다듬었다. 그래야 할 듯했다. 아니, 그러고 싶었다. 이 시대의 몇 안 남은 내연기관의 로망을 품은 자동차니까. 모두 배기량을 줄인 지 한참 지났다. 실린더 개수마저 다이어트를 감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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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e-트론 GT를 보고 감탄한 네 가지 지점

    아우디가 새로운 전기차를 전시했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다. 이름에 GT가 붙었듯 그란 투리스모다. 장거리를 빠르고 편하게 달릴 수 있는 자동차. 첫 번째 전기차인 e-트론은 SUV 형태였다. 접근성 높은 전기차로 첫선을 보였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는 보다 낭만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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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망 24시간 레이스에 복귀하는 ‘제왕’ 아우디의 큰 그림

    최근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 RS e-트론 GT를 발표한 아우디가 새로운 소식을 알렸다. 바로 2023년 르망 레이스로의 복귀다. 르망 24시간 레이스를 포함한 WEC 즉,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는 아우디에게 남다른 기억을 남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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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에 뜬 두 개의 태양, e-트론 GT와 R8

    R8에 이어 아우디를 대표하는 최고 모델이 하나 더 생겼다. 전기차 e-트론 GT다. 브랜드 특성이나 지향점에 맞는 전기차에 집중하기도 한다. 대표 브랜드는 아우디다. 아우디 전기차는 고성능과 최고를 지향한다. 모델 라인업 꼭대기에 전기차를 배치해서, 전기차가 브랜드의 최우선 순위이고 모든 기술과 역량을 쏟아부은 차라는 점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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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게, 하지만 더 좋게...아우디 S6의 절묘한 변화 [시승기]

    덜어내야 온전히 채울 수 있다. 무협지에서 보던 무공 수련법 같은 말이지만, 우리는 그동안 체감했다. 간결할수록 더 탐스러울 수 있다고. 아우디가 디자인으로 쌓아온 명성도 비슷한 맥락이다. 더 넓게 보면 아우디가 S라는 고성능 모델을 빚는 방식이기도 하다. 단지 디자인 얘기만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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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 어디에도 없는 감각적 SUV, 아우디 Q8 [시승기]

    생각보다 크다. 위압감도 상당하다. 당연한 반응이다. 아우디 Q7의 형제 모델이니까. 프리미엄 대형 SUV는 크기로 한 번, 고급스러움으로 또 한 번 놀라게 한다. 아는데도 실물을 본 순간, 탄성이 절로 터져 나온다. 단지 크기만의 효과는 아니다. 비율이 독특해서다. 낮고 넓다. 그런데 SUV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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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트론 전과 후, 아우디 전기차의 일관된 방향성

    아우디의 최신 전환점은 e-트론이다. 브랜드에서 처음 내놓은 순수 전기차다. 2015년 콘셉트카로 등장했고, 2018년 양산 모델이 선보였다. e-트론은 아우디 전동화의 시작점이고 고급 전기 SUV 시장을 주도하는 모델이다.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로 서서히 넘어가고 있다. e-트론 전과 후, 아우디가 추구하는 전기차 전략도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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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쿠페는 아름답다

    낮은 차체와 낮은 지붕에 2명, 혹은 4명이 타는 2도어의 스포티한 자동차를 우리는 흔히 쿠페(Coupe)라고 한다. ‘자르다’라는 뜻의 이 프랑스 단어는 소수 인원을 태우는 짧은 바디의 마차에 쓰이며 알려졌고, 자동차로 넘어오며 실용성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멋과 운전의 재미를 우선 고려한 자동차에 사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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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평정’ 아우디 e-트론, 테슬라 모델 X보다 5배 더 팔렸다

    유럽은 여전히 작은 차들이 시장을 주도한다. SUV가 강세라고는 하지만 그 SUV조차 콤팩트한 모델들의 인기가 높다. 또 하나의 특징이라면 변화폭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시장 자체가 보수적이란 의미다. 새로운 것, 낯선 것이 자리 잡기까지 상대적으로 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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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RS e-트론 GT, 독일 3대 전문지 시승 평가

    아우디가 자신들의 두 번째 전기차이자 첫 스포츠 전기 세단 e-트론 GT를 내놓았다. 포르쉐와 함께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용으로 설계한 J1 플랫폼을 통해 나온 이 모델은 타이칸과 약 40%의 부품을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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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e-트론 FE07, 포뮬러 E 머신의 정점에 서다

    자동차 산업의 기술적 성장을 이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뜨거운 것은 단연 자동차 경주다. 이것은 전기차에서도 다르지 않다. 내연기관차 레이스의 정점에 포뮬러 1이 있듯이 전기차 레이스의 정점에는 포뮬러 E가 있다. 그리고 8번째 시즌에 돌입하는 포뮬러 E에 독일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참가한 아우디는 새로운 포뮬러 E 머신인 e-트론 FE07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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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대를 관통한 아우디 대표 선수들, 얼마나 진화했을까

    아우디는 역사가 깊은 회사다. 1899년에 시작됐다. 모델 역사도 길다. 수십 년째 라인업을 지키는 모델도 있다. 오랜 세대를 이어가는 모델은 특히 초창기와 현재 모델의 차이가 크다. 역사가 짧은 모델은 차이는 크지 않더라도 세부 부분에서 변화를 발견할 수 있다. 각 세대마다 디자인이나 기술, 특징이 달라서 팬들도 나뉜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아우디 대표 모델의 1세대와 현세대를 비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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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구역 최고의 명검, 아우디 R8 V10 퍼포먼스

    요즘 ‘첨단’이라는 단어는 신기술의 정점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들이 세상을 빠르게 변화시키는 요즘이니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이 단어가 갖는 원천적인 사전적 의미는 물체의 뾰족한 끝이라는 뜻이다.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물리적인 개체를 말한다. 날카롭다. 공격적이다. 마치 창과 같은 무기의 날카로운 끝을 서술하는 말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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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관적 기록으로 입증된 아우디 Q5의 탄탄한 내구성

    내구성이란 오래 견디는 성질을 뜻한다. 소재가 견고할 때 내구성이 좋다고 표현하는데 나무나 보석, 합금의 단단함을 이야기할 때 사용한다. 그런데 이 단어는 자동차 용어로도 쓰인다. 다만 소재의 견고함이라는 의미보다는 보통은 고장과 관련짓게 된다. 고장이 잦은 자동차는 내구성이 떨어진다고 이야기하고, 고장 없이 오래 탔을 때 내구성이 좋다며 운전자는 만족감을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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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m 차체를 민첩하게, 571마력을 흩뿌리는 쾌감, 아우디 S8L

    아우디 S8L은 그런 시도가 낳은 모델이다. 아우디의 기함인 A8, 게다가 롱 휠베이스 모델에 고성능을 더했다. 5.3미터가 넘는 차체에 고성능이 어울릴까. 그런 이해득실을 따지는 시각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오히려 압도적인 크기에 어울리는 폭발적인 출력까지 품고 싶은 마음 또한 어쩔 수 없다. 크고 센 무언가를 갖고 싶은 욕망은 어릴 때부터 늘 있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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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tron을 선택한 사람들, my e-tron

    아우디의 첫번째 전기차 e-tron이 한국 땅을 밟은 지도 벌써 반년. 프리미엄 전기차를 선택한 e-tron 오너들의 삶의 변화와 새로운 경험은 무엇일지 문득 궁금해지는 시점이다. 아우디코리아는 e-tron 오너들이 5가지 미션을 통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도록 ‘my e-tron’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 중 5명에게 그들이 경험한 e-tron을 물어보았다. 첫만남부터 e-tron과 함께한 일상까지 그들의 e-tron 라이프를 한번 들여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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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열광시킨 RS 6 아반트 미국 상륙 임박, 딜러들 “만세”

    여러 차례 얘기했지만 아우디의 왜건 사랑은 남다르다. 그 애정(?)은 왜건에 500, 600마력짜리 수준의 엔진을 심는 것으로까지 이어졌다. 자신들의 고성능 브랜드 ‘RS’의 시작도 (RS 2라는) 왜건이었을 정도니 말해 무엇할까. 그리고 어느 때보다 환경친화적 자동차가 이슈의 중심에 있는 요즘의 분위기 속에서도 위축되지 않고 아우디는 RS를 더 강하게 밀어붙이려 한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두 가지 소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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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성능 끝판왕 RS, 이 특별한 알파벳에 대하여

    팀에 크게 공헌한 선수의 번호는 영구결번으로 남긴다. 그 번호를 사용한 선수의 상징성이 커서 다른 선수가 사용하지 않는다. 프로 스포츠 최초 영구 결번은 1935년 NFL 뉴욕 자이언츠 레이 플래허티의 1번이다. 큰 공헌을 한 선수를 기리기 위한 번호라 영구결번은 그리 많지 않다. 영구결번은 공헌한 경우 외에도 애도의 뜻을 지니기도 하고, 스포츠뿐만 아니라 항공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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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들에게 유독 더 인기 있을 SUV, 아우디 Q8

    지난해 판매 기준으로 독일에서 사상 처음으로 SUV의 판매량이 100만 대를 넘길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다. 기사는 짧고 건조했으나 반응은 뜨거웠다. SUV가 득세(?)하는 요즘 상황에서 이게 무슨 특별한 뉴스일까 싶지만 왜건, 해치백으로 대표되는 독일에서 SUV가 전체 신차 판매량의 1/3을 차지한다는 것이 독일인들 스스로에게도 조금은 충격이었던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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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지면 베일까, 긴장되는 아우디 디자인에 대한 소고

    지난 ‘우주선을 닮은 TT, 바로 그 순간 아우디의 선이 태동했다’ 칼럼을 통해 아우디의 태동 순간을 다뤘다. 이번 칼럼에선 아우디의 선이 어떻게 진화하는지 다뤄본다. 그리고 이후 다음 칼럼에서는 진화한 선이 미래 아우디를 어떻게 빚을지 다뤄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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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너무 심심하지 않을까? 그래서 고민했다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 덕분이다. 운전자가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라니. 자동차 역사에서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나는 중이다. 그동안 기술은 꾸준히 발전해왔다. 그럼에도 운전이라는 개념이 변하진 않았다. 이젠 다르다. 미래 기술은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자동차로 나아간다. 전과는 전혀 다른 성질의 얘기다. 단순히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한다는 뜻만이 아니다. 그에 파생하는 다양한 변화를 준비해야 한다. 자동차 브랜드가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이 중요해졌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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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전기차 공장의 비밀

    ‘결과냐 과정이냐’는 여러 분야에서 종종 부딪히는 문제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의견과 과정에 상관없이 결과만 좋으면 된다는 주장이 갈린다. 자동차를 예를 들면 전기차가 이 문제에 해당한다. 전기는 오염을 배출하지 않는 깨끗한 연료인데 생산하는 과정이 친환경과 거리가 멀다면 문제가 된다. 또 다른 예로 연비 좋고 환경친화적인 차를 만들었는데, 생산 공장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고 오염의 주범이라면 진정한 친환경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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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아우디 A8이 한 일을 알고 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자동차 브랜드를 제대로 알려면 기함을 보면 된다. 한 브랜드 안에서 가장 좋은 차인 만큼, 온갖 기술을 다 집어넣고 최상급으로 고급스럽게 만든다. 때에 따라 디자인 변화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아우디에 관심이 많다면 A8에 관해서 먼저 알면 된다. 아우디는 잘 알다시피 세단 라인업은 ‘A+숫자’로 이름을 짓는다. 1부터 8까지 숫자가 있으니 가장 큰 숫자가 붙은 A8이 최고 모델이라는 사실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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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을 통한 진보”, 어떻게 아우디의 상징이 되었나

    "기술을 통한 진보 (Vorsprung durch Technik)"
    자동차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은 들어본 말. 그렇다, 1971년 1월 처음 나온 아우디의 슬로건이다. 모든 발전의 한 가운데 기술이 있다는 뜻으로 이후 아우디 발전방향을 정의하는 기업철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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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선을 닮은 TT, 바로 그 순간 아우디의 선이 태동했다

    아우디는 간결하다. 차체는 거대한 쇠공처럼 매끈하다. 그 면을 간결한 선으로 구분해 세부 인상을 만든다. 날카로운 조각도로 단호하면서 정교하게. 아우디를 보면 허투루 그은 선을 찾기 힘들다. 딱 필요한 선들로만 차체를 장식한다. 대신 그 선은 날이 예리해 도드라진다. 어떻게 보면 무척 효율적이다. 기계를 담는 그릇으로서 물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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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에 자기 색을 입힌 한 천재 엔지니어의 사연

    페르디난트 피에히는 로터리 엔진을 대신할 만한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게 된다. 포르쉐에서 일할 때부터 5기통 엔진을 연구했던 그는 아우디 입사 직전 자신의 설계 사무소에서 메르세데스 벤츠에 들어갈 디젤 5기통 엔진을 설계하는 등, 이미 이 엔진의 성공 가능성을 확신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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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자동차시장이 여전히 아우디에 목마른 이유

    경자년을 맞아 크게 성장할 수입차 브랜드 중 하나로 아우디를 꼽는다. 국내에서 아우디를 놓고 '성장'이라는 단어를 쓰기는 모호한 면이 없지 않다. 이미 국내에 진출한 지 한참 지났고 늘 상위권을 유지했으니 말이다. 초점은 공백기다. 자동차 회사든 다른 분야 회사든 오르막과 내리막은 겪기 마련이다. 문제는 내리막에서 아예 바닥으로 곤두박질치느냐 다시 올라가느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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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나 한밤중엔 상향등 켜고 싶다, 그래서 이걸 생각했다

    아우디가 자동차에 LED를 처음 사용한 브랜드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우디가 자동차 LED의 시조처럼 여겨지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바로 LED DRL(daytime running light), 즉 주간주행등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 최초의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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