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문제와 원인>

조작된 부분은 무엇이고 금번 이슈의 이유는?

차량 내 소프트웨어상 문제입니다. ECU(엔진제어유닛) 소프트웨어 조작으로인해 테스트모드에서 부정확한 배기가스수치가 측정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질소산화물(NOx) 배출수치가 도로운행시 허용 기준치보다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내 차가 대상 차량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통상적으로 차대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있습니다. 여기를 클릭 하시어 차대 번호를 입력 하시면 해당 여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차량은 어떤 엔진인가?

폭스바겐그룹의 타입EA 189 디젤엔진입니다. 타입EA 189 엔진은 4기통 디젤엔진으로 배기량 1.6리터, 2.0리터급이 해당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모델에 이 엔진이 적용되었나?

4기통 디젤엔진(EA 189 디젤엔진 배기량1.6리터, 2.0 리터엔진)을 장착한 아우디 모델입니다. 현재까지 조사결과로는 국내에서 판매된 A4, A5, A62.0 TDI, Q3, Q52.0 TDI의 일부 모델이 이에 해당됩니다.

A4모델의 경우12~15년식, A5 모델은13~15년식, A6 2.0 TDI의경우13~15년식, Q3 모델은12~15년식이며, Q5 2.0 TDI 모델은11~14년식이 이에 해당됩니다.

현재 출시된 유로6 디젤엔진에도 해당 소프트웨어가 사용되고 있는가?

아우디코리아에서 공식 수입/판매된 모든 아우디차량은 유럽형 기준의 차량입니다. 현재 유럽 연합지역에 판매되고있는 유로6 디젤엔진을 탑재한 폭스바겐그룹의 신차들은 법적요구사항 및 환경기준을 만족하고있습니다.

휘발유(가솔린) 엔진에도 이러한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이번 사안은 경유를 사용하는 타입EA 189 디젤엔진 차량에만 해당됩니다.

<수리등 시정 조치 관련>

리콜 받을 수 있는가? 리콜을 받는다면 언제쯤 받을 수 있는가?

현재 기술적 조치를 준비중에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현시점에서 언제쯤 해당조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KBA(독일자동차연방청)과 독일 아우디본사에의해 진행하고 있는 개선 계획에 따라 해당조치를 이용할 수 있는 시점이 되면 해당차량을 보유하신 고객님들에게 즉시 공지할 예정입니다.

어떤 기술적 시정 조치가 이루어질 예정인가?

독일의 폭스바겐그룹에서는 개발부서와 협력하여 배기가스 배출량 편차를 시정하기위한 기술적 조치를 위해전력을 다하고있습니다. 조속한 시일내에 해당차량을 보유하신 고객님들에게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정확히 대상차량의 어떤 부품을 수리하면 되는가?

현재 기술적 조치를 준비중에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해결방안을 마련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고있습니다. 조속한 시일내에 해당 차량을 보유하신 고객님들에게 상세하게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리콜을 받으면 성능이나 연비가 안 좋아진다던데?

현재 기술적 조치를 준비중에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해결방안을 마련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고있습니다. 저희의 최우선 목표는 차량의 성능에 영향이 없는 가장 효과적인 기술적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정비소에 예약을 해야하나?

기술적 솔루션이 이용 가능해지면 곧바로 아우디코리아에서 고객님들에게 연락을 드릴 것입니다.

시정조치(리콜)가 이루어질 경우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

해당차량의 시정 조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는 무상으로 제공됩니다.

수리에 필요한 시간은?

유감스럽게도 현시점에서 수리에 필요한 시간 등 정확한 내용에 대해서는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현재 기술적 조치를 준비중에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해결방안을 마련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고있습니다.

<안전성 관련>

내 차에는 문제가 없는가?

금번의 이슈는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의 편차와 관련된 것으로, 차량의 주행성능과 안전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차량검사/ 수리를 받기 전까지 대상 차량을 타도 괜찮은가?

아무런 제약없이 대상차량을 지속적으로 운행해도 안전합니다.